최근 전기공업계는 전력산업구조개편의 진행으로 내수시장 공략 전략을 다시 짜고 있다. 그동안은 하나의 거대한 한전을 상대로 영업전략을 수행해 왔지만 이제부터는 한전을 비롯, 6개 발전회사, 그리고 2004년부터는 6개 배전회사를 상대로 세일즈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특히 그동안 공기업을 상대로 한 영업에서 이제는 사기업을 상대로 한 영업으로 전환된다. 따라서 각 기업들은 향후 펼쳐질 전력산업 경쟁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새롭게 구성하느라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또한 내수시장의 장기적 불황으로 인한 어려움, 그러한 상태에서 올해 7월부터 시행된 제조물책임법에 대한 대응책 마련 등 전기공업계는 지금 국내 전력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생존싸움을 벌여야할 상황에 처했다.

지난해 발전부문이 분할 됐지만 발전부문 제조업체의 희소성으로 그다지 많은 변화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내년 배전사업부제가 실시와 동시에 배전부문 제조업체들은 치열한 경쟁을 치러야 한다.

발전기, 보일러 등 대형 장비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발전부문은 제조업체들도 대기업들로 몇 개 되지 않지만, 배전부문은 관련 제품만 수백가지로 해당 업체들도 역시 수천개가 넘기 때문이다.

배전분할로 가장 제조업체들이 우려하는 것은 영업비용의 증가다. 당장 한전이라는 하나의 주체를 갖고 계약을 하던 것에 비해 6개 회사로 나눠지는 배전회사를 모두 커버하려면 6배의 영업인력을 확충해야 한다는 문제가 생긴다. 그리고 송변전-발전-배전회사 별로 구분, 영업을 추진하려면 그 인력과 운영비용이 현재보다 수십배 올라가게 된다.

특히 업체들이 난립하고 있는 상황이라 지금도 출혈경쟁으로 인한 덤핑이 난무하고 있어 어려운 판에 여러 개로 나눠질 경우 계약규모는 줄어드는 대신 해당 업체는 그대로여서 ‘자기 무덤 파기식’ 경쟁이 더 심해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외에도 한전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술지원도 끊기게 된다. 지난해 발전부문이 떨어져 나가면서 한전의 기술지원도 중단됐으며, 내후년 배전분할 이후에는 배전부문도 중단된다. 사실 그동안 3억원 이내의 한도에서 기술개발 자금 70%를 지원해주는 이 제도는 자금이 부족한 전력기자재 중소기업들에 있어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었고, 많은 업체들이 혜택을 봐 왔다.

하지만 현재 발전회사에도 경영합리화를 위해 대부분의 지원제도를 실시하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 배전회사들이 실시하기를 기대할 수는 없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중소기업들은 기술개발을 위해 이제 한전이 아닌 다른 기관을 찾아야 하는 어려움도 떠앉게 됐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전기공업계는 예의 주시하며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 고민하고 있다.

특히 이들 발전사, 배전사들이 민영화 될 경우 그동안 공기업이라는 특성에서 나오는 장점을 더 이상 기대할 수 없게 됐다.

결국 제조업체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원가절감과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한 순간의 쉴새도 없이 뛰어가야 하는 부담을 앉게 됐다.

한편 전력산업 경쟁에 따른 업계의 경쟁 또한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자 일부에서는 이제 내수 시장만을 겨냥한 경영에서 벗어나 해외 진출에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 국내에서 업체들간 아옹다옹 다툴 것이 아니라 세계에서 각 국의 기업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에 대해 수출이 말같이 쉽지 않다고 항변하는 입장도 있으나 결국 글로벌화 되는 시장에서 해외 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란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특히 일부 업체에서는 이러한 내수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특화된 분야를 중심으로 영업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하다가는 이것도 저것도 안된다고 판단, 한 분야로 역량을 집중하는 방안을 채택한 것이다.

특히 최근 내수 시장의 어려움이 더해지면서 회사의 불필요한 부분을 정리하는 기업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한편 치열한 수주경쟁과 시장축소, 수익성 악화 등이 현상이 나타나자 새롭게 영업전략을 짜는 곳도 있다.

LG산전의 경우는 초고압 송변전, 변압기, 수배전 등의 전력시스템 사업의 경우 신규설비 투자와 민수부문의 투자가 감소할 것에 대비 증설 및 개보수 시장 공략과 관수 및 SOC 부문의 전략적 수주활동에 집중할 계획이다.

경쟁체제가 더욱 심화될 시대를 맞이하는 전기공업계·업계는 지금 한 관계자가 “업계는 지금 ‘공멸(共滅)’의 길을 걷고 있는 중”이라고 단적으로 표현한 것처럼 업계 전반적으로 공생(共生)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와 함께 과거 잘못된 관행을 지양하는 모습을 갖고 도전하는 자세가 절실히 필요한 때이기도 하다.

제조물책임법 시행과 관련, 초기 소송이 폭증으로 기업활동이 크게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아직까지 별다른 피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만큼 기업들의 초기 대응을 철저히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기공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PL법 시행을 앞두고 관련 기업들의 대응전략이 크게 미흡,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견해들이 속속 제기됐지만 시행 후 각 기업들이 대응조직을 구축하고 지원체계를 정비하는 등 사전예방체계를 구축하는데 노력한 결과 최근에는 많이 향상됐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전기공업업체 중 중견기업들은 PL 대응을 위해 지난해부터 전사 차원의 전담조직을 구성, 교육 및 정보지원을 위한 대응조직 및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제품의 본질안전 확보를 통한 안전제품 개발을 위해 사전예방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발생 가능한 PL 분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분쟁방어체계를 구축해 PL법 시행에 대비하고 있다.

앞으로도 관련업계에서는 전사 제품안전 대응 체계를 원활히 운영하고 전문가를 육성함은 물론 예비 진단을 통한 제품안전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PL 클레임 책임소재의 명확화를 위해 구매계약서를 제·개정할 계획을 갖고 있는 업체도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전기제조 중소업체의 경우에는 아직도 대응이 미흡한 업체들이 많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고기업들이 PL법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아직도 준비단계에 머물러 있거나 아예 무방비 상태에 놓여 있는 경우가 많아, 하루빨리 중소기업들이 PL에 대한 인식을 갖고, PL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실무자들의 인지도는 높은 상태인만큼 경영자들의 PL에 대한 인식전환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이에 따라 아직 PL대응책을 구체적으로 마련하지 못한 중소업체들은 한국전기산업진흥회의 중전기기 PL공제보험 및 최근 개설된 PL상담센터 등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기산업진흥회는 현대해상 LG화재등 2개 손해보험사와 공동으로 중전기기 PL공제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PL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PL법에 대한 업계의 관심도가 증폭되어 공제보험 가입에 관한 문의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현재의 가입추세를 볼 때 당초 기대보다 보험 가입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업계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