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서민생활 안전대책 일환


겨울철을 맞아 전기, 수도, 가스요금을 체납한 가구일지라도 내년 3월까지는 공급 중단이 유예된다.

정부는 지난 22일 프레스센터에서 김근태 보건복지부 장관 주재로 열린 ‘19차 사회문화정책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동절기 서민생활 안정대책을 집중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복지부는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전기, 수도, 가스 체납가구에 대해 한시적으로 공급중단을 유예하고, 최저생계비의 120% 이내 소득자인 차상위 계층에 대해서는 정부 양곡을 절반 가격에 공급키로 했다.

아울러, 청년실업자 및 건설일용근로자 등을 공공근로사업에 최대한 흡수하는 한편 김장철 재료와 난방연료 등 동절기 특수물품을 집중관리하며, 지방공공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기로 했다.

또한 겨울철 화재에 취약한 주거용 비닐하우스, 미신고시설 등 소방안전 사각지대 특별 안전점검 및 PC방 가스충전소 등 특정관리시설 1만5602개소에 대해 시민단체와 합동으로 점검을 추진키로 했다.

그 밖에 이날 회의에서는 65세 이상 노인 및 기초생활보호 수급자 등 인플루엔자 고위험군 약 300만명을 대상으로 보건소에서 무료로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거리노숙자에 대한 무료검진활동도 강화키로 했으며, 보건복지콜센터의 희망의 전화(129)를 활용, 생계 곤란으로 위기에 처한 취약계층에게 동절기 긴급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문창진 복지부 정책홍보관리실장은 “겨울철을 맞아 각 지역별로 사회안전망 점검대책반을 가동, 사회복지시설 등 복지현장에 대한 상시 점검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