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과 NEDO, 신재생에너지 공동 세미나 개최


한국과 일본의 신재생에너지 정보교류 및 양국 기업체간 기술협력 활성화를 위한 행사가 마련됐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김균섭)은 일본 NEDO(신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와 공동으로 지난 22일 서울 과총회관(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관)에서 태양광 분야의 ‘한?일 신재생에너지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

2004년 현재 일본의 태양광발전시스템 총 설치용량은 1130MW이며, 2010년 태양광발전시스템 도입목표량은 4820MW로 설정하고 있다. 또한 전세계 태양전지 생산량인 약 1200MW 중 1/2가량인 600MW를 일본이 공급하고 있다. 때문에 태양광 분야의 기술선도국인 일본과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세미나는 양국간 기술협력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일본 NEDO에서 추진중인 태양광발전 기술개발 및 보급현황과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시스템 실증사업 등을 소개에 이어, 한국의 태양광발전 기술개발 현황 및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 기술 등을 발표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에관공 관계자는 “태양광 분야의 공동세미나를 계기로 일본과의 본격적인 신재생에너지 협력을 위해, 향후 수소?연료전지, 풍력 분야 세미나 개최 등 지속적으로 일본 NEDO와의 정보 및 기술교류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