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계통보강, 허가조건 규제완화 함께 국산화율 높이는 노력 시급
자금력,기술력 풍부한 해외사들과 함께 정착시키는 방안 강구해야
최근 시장 안좋아져 외국사 철수 소문 퍼져 메리트 확보가 필요
집적화단지 지정 확대하는데 정부의 정책적 지원 절실 업계요구

현재 국내 해상풍력시장은 자금력 및 경험등을 갖춘 해외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이들 진출 업체들이 국내시장이 메리트가 없다는 판단하에 정리하는 업체가 생겨나고 늘어날 수 있다는 분위기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유럽의 O사가 철수 한다는 소문이 돌고 최근에는 유럽,북미등 2개사 정도가 사업 축소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련업계를 긴장 시키기도 했다.
다행이도 O사는 한국의 대표이사를 바꾸고 국내 실정을 잘아는 대표를 영입, 인천 앞바다의 사업허가권을 전기위원회로부터 받아 제대로 운영하고 있다.
또 유럽의 A사는 국내의 전력계통 부족을 지적하면서 그리드의 확충 문제점을 개선치 않고서는 당초에 계획보다 투자를 줄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또 최근 B사는 비상경영에 돌입하면서 국내 사업에 계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지만 진척이 없을 경우 대만등 정부의 지원이 잘 되는 국가로 방향을 틀 수 있다는 점을 말하고 있다.
이같은 외국사들의 움직임이 신경 쓰이는 것은 RE-100을 위해 어차피 국내에는 해상풍력이 건설되어야 하는데 외국사가 자꾸 빠져 나가면 해상풍력의 활성화는 힘을 잃고 말 것이라는 것.
따라서 이를 제대로 해결하지 않고서는 외국업체들의 철수 소문이 끊임없이 제기 될거고 결국 국내업체들은 아예 참여하지 않을 흐름으로 방향이 고착화 될 수 있어 미래에는 상당한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다고 말한다.
국내업체는 명운산업개발이 유일하게 투자하면서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현재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해외 업체들 조차 지금의 해상풍력 정책으로는 활성화가 요원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만약 국내 해상풍력의 입찰에 참가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40여가지가 넘는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등 절차의 간소화등이 요구 되고 있다는 것. 해상풍력업게의 한관계자는 우선 국내 해상풍력의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것은 “신안지역등 막혀있는 집적화 단지 지정등을 활성화하는등 여러 정책들이 제시되어야 할 것을 요망했다.
또 REC적용 규정이 잘못되어 있어 345kV 선로까지 거리를 측정해야 하는데 중간에 배전선로가 있을 경우 이곳으로 적용하는등 개선해야 할 상황이 많은 점을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국내업계는 기초공사,계통등 모든면에서 경험이 전무한 만큼 국산화율을 제고 시키기기 위한 기술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