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김현제)은 최근 에너지 분야 국정과제 지원을 강화하고 연구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조직개편 및 부서장 인사이동을 단행했다.
연구원은 국정과제와 정책연구 간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기존 에너지탄소중립연구본부와 에너지산업연구본부를 전력정책연구본부, 에너지산업연구본부, 에너지기후정책연구본부로 재편하고 전력정책연구본부를 신설하여 통합적인 시각에서 합리적인 전원 믹스 연구를 수행키로 했다.
기존 서로 다른 본부에 분산되었던 전력정책연구팀, 원전정책연구팀 및 재생에너지정책연구팀을 통합·재편, 연구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기존 에너지산업연구본부는 튼튼한 에너지안보 확립을 위한 에너지원별 정책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또 에너지기후정책연구본부를 신설하여 에너지정책 연구와 기후변화정책 연구 간의 효과적인 연계를 강화하고 통합적·체계적 에너지정책 효과 분석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에너지수요관리연구팀을 ‘에너지수요분석연구실’로 확대 개편했다.
에너지정보통계센터·에너지국제협력센터는 기존의 연구 기능을 지속 수행하되, 에너지국제협력센터의 해외 에너지 동향 분석 기능을 강화하고 에너지공급망 연구 수요에 대응해 해외에너지정책분석팀을 ‘해외에너지동향분석실’로 개편, 글로벌 에너지공급망 동향 분석 기능을 보강했다.
연구기획조정실·경영지원실을 연구기획조정본부·경영지원본부로 변경하고, 연구기획·조정·성과확산 및 경영지원 기능의 제고를 꾀했다.
한편, 부원장실 내 미래전략팀은 연구 수요자의 이해도 제고를 위해 미래에너지연구실로 명칭을 변경하고, 범 부서 차원의 융·복합 연구 플랫폼 기능을 수행할 계획이다.
◇ 부서장 주요 인사발령
전력정책연구본부장 박우영, 에너지산업연구본부장 정준환, 에너지기후정책연구본부장 이호무, 에너지정보통계센터장 최문선, 에너지국제협력센터장 정웅태, 연구기획조정본부장 박명덕, 경영지원본부장 남규민, 미래에너지연구실장 김종익, 전력정책연구실장 조성진, 원전정책연구실장 조주현, 재생에너지정책연구실장 조상민, 석유정책연구실장 김태환, 가스정책연구실장 박진호, 집단에너지연구실장 박지용, 에너지수요분석연구실장 김지효, 기후변화정책연구실장 손인성, 수소경제연구실장 김기환, 에너지수급통계연구실장 신힘철, 에너지조사통계연구실장 남수현, 에너지수급전망연구실장 강병욱, 에너지국제기구협력실장 정성삼, 에너지협력전략연구실장 이상림, 해외에너지동향분석실장 조일현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