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5사에 대한 해외 신용평가 전망등급인 ‘안정적(Stable)’ 에 대한 발전사들의 반응이 조금씩 달라 관심을 끌고 있다.
발전5사들은 현재 국내 신용평가사로부터는 최고 신용등급인 ‘AAA’를, 해외평가사인 무디스와 S&P로부터는 외화표시채권등급(신용등급)에 대해 각각 국가신용등급과 같은 ‘A3와 ‘A-’를 받고 있다. 그러나 신용평가 전망(Outlook)에서는 국가와 마찬가지로‘ 유보적(Stable)' 등급을 받고 있다.
이에비해 한전·한수원은 국가와 같은 각각 ‘A-' ’A3'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같지만 신용평가 전망 부분에서는 지난 9월 양측 모두 국가(’중립·Stable‘)보다 높은 '긍정적(Positive)‘으로 상향됐다. ’긍정적‘이란 평가는 향후 신용등급 재평가를 통해 한단계 더 높혀줄 수 있다는 의미로서 채권발행 등 자금조달시 보다 유리한 조건을 갖을 수 있다. 한수원의 경우,

△한전·한수원 신용전망 국가 보다 상위
이에 대해 일부 발전사들은 Moody's 및 S&P의 이같은 신용등급 전망에 대한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같은 모-자 및 계열 관계를 이루며 같은 공기업으로 전력그룹 내에 위치하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낮은 신용등급 전망을 받는다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전력산업구조개편이 중단된 상태에서 한전·한수원에 대해서는 공기업 체제를 유지한다는 정부 방침을 감안하더라도 당분간은 공기업 신분이 유지되고 부채비율, 매출 등 기업구조도 튼실한데 신용등급 전망에서 차별을 두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것이다.
서부발전은 현재, 국내에서는 ‘AAA' 최고등급을 받고 있지만 해외신용평가에서는 S&P로부터는 국가신용등급인 A-를, 신용등급 전망에서는 국가와 같은 '안정적'을 부여받고 있다.
서부발전 측은 S&P에 대해 신용등급 상향 조정 신청을 검토하고 있다. 또 의견이 같은 타 발전사들과의 공동 추진도 고려하고 있다.
남부발전 측도 한전·한수원에 비해 자사의 경우, 기존의 신용등급 전망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며 상향조정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발전사 민영화 계획에 대해 ‘추진’이나 ‘철회’ 등 명확한 정부의 정책 의지가 없다고는 하지만 공기업이든 민영기업이든 변동비반영(CBP)에 의해 한전에 도매하므로 신용등급 상향엔 아무런 하자가 없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이에 비해 한국남동발전 측은 현재와 같은 신용등급 및 전망으로도 채권발행 등 유동성엔 별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다. 남동 측은 기존 부여등급을 유지하다, 내년 정기 재평가(Rerating)때 상향조정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중부발전 측도 현재 시점에서 신용등급 상향 추진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 특히 중부발전 측은 보령화력 7·8호기 및 인천복합 건설(2003.4~2005.6·총공사비 2632억원)을 위한 내년 상반기 소요예산 조달을 위한 회사채 (총 1000억원) 발행을 이미 마쳤다.

△정부 발전산업 정책 일관·투명해야
한국동서발전은 오히려 “해외 평가기관의 신용등급 및 전망은 지극히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한전·한수원은 공기업이면서도 정부(재정적자 상태)와 달리 부채도 없기 때문에 신용평가 전망에서 국가보다 높은 ’긍정적‘을 받았다”며 “이에 비해 발전사들은 현재는 우수한 사업 및 재무구조를 갖추고 있지만 미래 진로 예측(민영화·공기업 유지 등) 면에서 명확치 못해 유보적(Stable) 전망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발전사, 한전·한수원 모두 공기업으로서 해외신용평가에서 국가와 동일한 ‘A-' 등급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는 같다”면서도 “한전·한수원은 향후에도 계속 공기업 체제로 유지되는 등 진로가 명확한데 비해, 발전사들은 정부정책 등 현재로서는 미래 예측이 다소 힘들다는 점에서 '유지(Stable)' 전망을 받았다”고 풀이했다.
박형선기자 lilofe@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