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혜 국회의원, 주한규 서울대교수 등 공동추진위

서울 국회도서관서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 촉구
원전산업 인력 해외 유출 등 관련생태계 붕괴 심각

정부 여당의 탈원전 정책에 맞서기 위해 업계·학계·시민단체가 한데 모인 범국민 서명운동본부가 출범했다.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 원자력정책연대, 경북 울진군 등은 13일 국회 도서관에서 ‘대한민국 원전살리기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범국민 서명운동본부’는 최연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을 비롯해 같은 당 강석호·이채익·윤상직·김석기 국회의원과 바른미래당 정운천·김중로 국회의원, 주한규 서울대 교수, 김병기·송종순 원자력정책연대 공동의장, 조성은 원전산업활성화협의회 회장, 김일두 나라지킴이고교연합 대표, 신광조 생명의 사과 대표가 ‘공동추진위원장’을 맡았다.

공동추진위원회는 국내에선 탈원전을 한다면서 원전을 수출하겠다는 어불성설(語不成說)을 하는 것이 문재인 정부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추진위는 “특히 대통령과 전·현직 산업부 장관이 문 대통령 임기 내 전기요금 인상은 절대 없다고 호언장담했음에도 불구, 전기요금을 2배 인상해야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며 “이는 국민을 속이고 우롱한 것은 물론 정부 정책의 실패를 고스란히 국민께 떠넘기려는 무책임한 시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범국민 서명운동본부는 “국민의 피땀으로 일군 세계최고의 원전기술이 소멸되지 않고 대한민국 원전산업을 지켜내기 위한 가장 시급한 첫 걸음이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라며 출범 의의를 밝혔다.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은 “원자력 공기업인 한수원과 원전·원자로 기술 공기업인 한국전력기술과 계약을 맺고 있는 원전 관련 기업 697개 가운데 400개사가 문 닫을 우려를 하고 있고 6조 원에 달하는 시장이 수년 내에 급감하거나 폐업을 예상하고 있다”며 “원전산업 인력의 해외 유출과 원자력 전공 기피 현상은 이미 시작되었고 원전 생태계 붕괴가 이미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발대식에서는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가 ‘탈원전 정책 문제점’을 짚어 보는 특강을 실시했다. 주 교수는 △탈원전의 논거와 반증 △원자력의 안전성과 효익 △탈원전 정책 수립과 추진과정의 부당성 △탈원전의 문제점 등을 다양한 도표와 함께 설명했다. 특히 주 교수는 “문제점으로 원전 산업 생태계의 즉각적 붕괴와 원전 수출의 경쟁력 약화 및 안정적 공급의 차질과 함께 전기요금 인상을 유발시킬 것”이라고 밝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