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영광-고창-완도-군산-부안 ‘6파전’
강력 반발 움직임도 수면위로…긴장 고조
정부·한수원, 원칙·절차로 신뢰심어줘야


원전수거물 관리센터 건설에‘파란불’이 켜졌다.

원전센터 유치 마감 시한을 나흘 앞둔 27일 경북 울진군 한 곳만 신청을 해왔지만, 다음날인 28일 전남 영광군, 전북 고창군을 비롯해 당초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던 전남 완도군까지 모두 세 곳이 유치청원서를 제출, 모처럼 후보지 공모가 활기를 띠고 있기 때문.

여기다 군산시까지 이 달 31일까지 제출할 것으로 확실시돼 자동 유치된 것으로 간주되는 부안군까지 합하면 치열한‘6파전’양상이 벌어지게 됐다.

제일 먼저 경북 울진군 기성면과 근남면 주민들은 27일 오후 산자부에 원전센터 유치청원서를 제출했다. 경북 울진이 제출한 청원서에는 관내 20세 이상 주민 6114명 가운데 43.5%인 2657명이 서명했다.

다음날인 28일에는 영광군경제살리기협의회와 원전수거물관리시설유치 홍농읍위원회 대표 11명이 산자부를 방문, 홍농지역 전체 유권자 6450명의 70%에 해당하는 4495명의 찬성 동의 서명부를 포함한 유치 청원서를 접수했다.

홍농읍유치위 주경석 위원장은 이 날 “17년여동안 표류해온 국가 현안사업을 해결, 원자력 산업 발전의 안정적 기틀을 마련하고 영광지역 경제 회생과 지역 주민의 복리 증진을 도모하고자 유치 신청을 내게 됐다”고 청원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고창 해리면 광승리 일대 주민들로 구성된 `해리면 발전협의회'는 20세 이상 주민 3300명 중 1300여명으로부터 유치서명을 받아 유치 청원 자격(유권자 3분의 1이상의 서명)을 충족, 28일 전격 유치청원서를 접수했다.

아울러 군산의 경우 소룡동 주민들이 인근 섬인 ‘비응도’에 원전센터를 유치키로 하고 서명작업에 돌입, 마감일에 제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그러나 ‘핵폐기장 반대 영광범군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일부 주민들은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핵 폐기장 시설은 한개 지역 주민들의 동의만으로 되는 일이 아니다”며 이번 유치 청원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대책위 김성근 위원장 등 6명은 이날 홍농의 유치 청원 제출에 맞춰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또다시 주민 갈등을 부추기면서 핵폐기장 유치를 강행할 경우 제2의 부안사태가 영광에서 일어나지 말란 법이 없다”는 내용의 유치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뿐만 아니라 유치 신청 지역 및 예상 지역에서도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최종 후보지 결정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이번 활발한 유치 신청 결과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는 것이 정부나 원자력계의 입장이다.

특히 공고된 절차에 따라 원칙대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정부 측이 해당 지역 주민들에 신뢰만 심어 줄 수 있다면 지난해 부안 사태 때와는 다른 양상을 맞을 수 있을 것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즉 원전센터 유치 역사상 가장 희망적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산자부는 유치 희망 시·군을 대상으로 오는 9월 15일까지 해당 자치단체장에게 예비신청을 받은 뒤 주민 투표를 실시하고 유치 찬성이 가결된 시·군을 대상으로 오는 11월 30일까지 본신청을 받은 후 심사를 거쳐 연말에 최종 부지를 확정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