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중기 해외진출 활성화 위한 5대 과제 마련
역량·품목별 맞춤별 지원·원스톱 협업체제 구축 등

현 정부가 중소기업을 창조경제의 주역으로 집중 육성해 무역 2조 달러 달성의 핵심주역으로 이끌어 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중소기업청은 ‘제130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통해 ‘중소기업 해외진출 역량강화 방안’을 관계부처와 공동으로 마련해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지난 1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논의된 ‘수출 중소?중견기업 지원확대방안’의 후속 조치로, 관계 부처가 신속한 시행방안을 마련, 정부대책이 현장에 즉시 전파될 수 있도록 조치하는 차원이다.

특히 중기청은 최근 세계경기 침체, 엔低 심화 등 중소기업이 수출환경 악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함께 중소기업 수출역량·업종별 맞춤형 지원 등 수요자 중심의 집중 지원체계 마련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수출중소기업이 당면한 애로점을 해소하고, 최근 글로벌 무역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수출지원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러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 해소 및 무역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소기업 수출역량별 맞춤형 지원’ 등 5대 정책과제를 마련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17년까지 수출중소기업 10만개, 수출 1000만불 이상 글로벌 강소기업 3000개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중소기업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5대 과제 △수요역량별 맞춤형 지원을 통한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중소기업의 다양한 수출 품목 및 해외진출 방식별 맞춤형 지원 △체계적인 수출금융 지원 시스템 및 중소기업 지원실태 점검 체계 구축 △FTA 및 환변동 대응역량 확대 등 대외 환경변화 대응능력 제고 △원스톱 수출지원 및 협업체계 구축 등 수출지원 인프라 확충 등이다.

중기청 한정화 청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번 대책 발표가 끝이 아니라, 대책이 현장에서 적합하게 집행되는지 현장을 직접 챙겨,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핵심역량을 맘껏 뽐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