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노후 건축물의 증가로 인해 최근 더욱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기존건축물 그린리모델링 방식의 모범사례를 만들기 위한 시범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시범사업 위탁시행자인 한국시설안전공단과 청주시 등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9개 기관 간에 상호협력 및 역할분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 3월에 107개 신청대상 중 그린리모델링을 통한 에너지효율 개선효과가 크고, 모범사례로 활용가치가 높은 10개소가 대상으로 선정됐다.

시공지원사업을 통해 건축물의 용도별·규모별·형태별 특성을 감안한 에너지절감 기술을 직접 시공해 적용해 보고, 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며, 설계지원사업은 리모델링 기획 단계부터 에너지 고효율화를 고려한 그린리모델링으로 설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업무협약에는 한국시설안전공단이 담당하는 기술지원 및 공사비 보조 범위와 시범사업 대상기관이 담당하는 업무협조 범위를 정하고 있다. 또한,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2등급 이상 취득을 시범사업 개선목표로 정하고, 준공 후 일정기간 동안 모니터링해 개선효과를 검증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이 그린리모델링 시장 활성화 기반을 공고히 하고, 신축중심의 국내 건축시장의 패러다임을 그린리모델링 중심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