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 대화 안되면 원칙 진행 지시 / 반대 시위는 계속, 향후 대응방향 관심

원전수거물관리센터(이하 원전센터) 위도 부지 선정과 관련한 반대 집회가 연일 열리고 있는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이 원칙적으로 대화가 안된다면 정부방침대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혀 향후 위도 주민들의 대응 방향이 주목된다.

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21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책실로부터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추진동향 및 대책'에 대해 보고 받고, "적극적으로 대화를 모색해 나가되 자유로운 의사표현을 막는 극단적 행동이 계속돼 대화가 이뤄지지 못한다면 정부의 방침대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서 정부방침대로 하겠다는 의미는 후보지가 선정된 만큼 앞으로 정해진 관련절차를 밟아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는 뜻.

이는 하루전인 지난 20일 총리주재로 열린 관계장관회의에서 원전 수거물 관리시설 추진과 관련한 여러 가지 대책이 논의되는 과정에서 현재 대화 자체를 거부하려는 동향이 점검됐다고 보고 된데 따른 것으로, 노 대통령은 이런 양상에 대해 원칙대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특별히 강조한 것이라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반면 이러한 입장 표명에도 불구하고 위도에서의 원전센터 건설 반대 시위는 끊이지 않고 있다. 13일 고속도로 점거, 17일 고속도로 서행투쟁 등 대규모시위가 있었고, 소규모 시위는 연일 계속되고 있다. 특히 청와대 발표가 있던 21일에는 주민 500여명을 태운 선박 400여척이 해상시위를 벌이고, 위도 내에서도 도보 시위를 가지는 등 반대 수위는 더욱 높아만 가고 있다.

하지만 노 대통령이 물리적이고 폭력적 행동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고 강경한 대응을 해나가야 한다면서 이를 관련 부처에 전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져, 현재 위도 원전센터 건설반대 시위를 하고 있는 주민들의 향후 대응 방향도 일정 부분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