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전기기술단, 매뉴얼 등 제작

코레일 전기기술단(단장 신승창)아 철도신호의 유지보수 기술력 향상과 성능 표준화를 위해 매뉴얼(책자)과 동영상(UCC) 자료를 제작해 현장에 배포해 화제다.

이번에 제작된 자료는 열차의 진입여부를 지시하는 신호기 장치 등 10개 시스템에 관해 사고장애 사례, 복구 절차, 유지보수 방법과 절차를 상세하게 정리했다. 자료에는 동영상 25편, 장애사례 54건, 유지보수 매뉴얼 11종을 싣고 있다.

특히 신호설비 유지보수 UCC 동영상은 고속선에서 KTX를 실시간으로 자동제어 하는 열차자동제어장치(ATC)와 각종 안전설비 등 25개 세부 장치에 관한 것으로 현장의 유지보수 담당 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그 방법과 절차를 시현했다.

코레일 손운락 신호제어팀장은 “이번에 제작된 교육 자료가 철도신호제어시스템의 유지보수 품질을 향상시켜 열차의 안전운행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작된 매뉴얼은 내부 인트라넷(업무포털) ‘E-book 센터’란에 게재해 자료를 공유하고, 유지보수 동영상은 CD 100개를 복제해 현장에 배부할 계획이다.

여기서 철도신호제어시스템은 열차가 정해진 속도를 초과해 운행한다거나 선로에 이상이 있을 때 자동으로 제어해 안전을 확보하는 설비와 운영체계를 말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