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상생 협력모델 확보한다

PRM-다양한 경영지원정보 제공
PMS-인증 심사비 중 일부 지원

▲ 지난 10일 한전에서 개최된 ‘PRM 및 PMS 설명회’에 참석한 협력업체 관계자들이 주의 깊게 한전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한전이 ‘협력업체 관리시스템(PRM)’ 및 ‘생산성경영시스템(PMS)’을 도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협력업체와의 상생의 협력모델을 완성하기 위한 것이다.
한전은 합리적인 협력업체 관리가 가능하고, 협력업체는 다양한 지원정보를 통해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게 된다. 한전이 도입 예정인 ‘PRM’ 및 ‘PMS’에 대해 요점만 정리해봤다.

▲협력업체 관리시스템(PRM)
‘PRM(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란 한전과 협력업체가 인터넷상에서 내부 경영관리와 협력업체관리에 필요한 정보(경영지원정보, 재무진단, 거래처분석자료, 신용평가정보 등)를 업무에 활용함으로서 상호이익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상생의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PRM’은 한마디로 국내 최초의 맞춤형 경영정보 포털 서비스이며, 공공기관 최초의 상생경영서비스라 할 수 있다.
한전은 △정부 조달분야 적격심사 업무에 신용평가등급 도입 시행에 따른 정부정책 부응 △협력업체와의 경영정보교류를 통한 경영환경변화 능동적 대처 △ 협력업체와 상생경영을 위한 체계적이고 혁신적인 협력업체 관리기법의 도입 △협력업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영지원정보 제공 등을 위해 ‘PRM’을 추진하게 됐다.
한전은 우선 경영지원정보 및 신용평가정보를 활용 가능한 분야에 우선 도입 적용하고 향후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PRM’ 시스템을 적용하게 되면 기자재 공급유자격자 등록 심사시 협력업체 경영상태 평가에서 재무제표 대신 신용평가등급으로 심사할 수 있게 되는데, ‘PRM’ 시스템에서 신용등급 확인이 가능해 업체는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게 되며 일정 신용평가등급 이상일 경우 일반 경영분야 실태조사를 면제받게 된다. 이는 국산화 촉진을 위한 개발 선정품 지정업체 심사시에도 마찬가지다.
아울러 물품구매 적격심사시 신용평가등급으로 일원화해 적용할 예정으로 ‘PRM’ 시스템에 등록된 업체는 별도의 신용평가등급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게 된다.
여기에 한전은 ‘PRM’ 시스템에 협력업체의 자체 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영지원정보 및 물자관련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한전은 ‘PRM’을 오는 20일부터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회원가입여부는 협력업체가 판단하게 된다.

▲생산성경영시스템(PMS)
정부는 산업계에 생산성 중심의 경영혁신체제 구축을 위해 산업발전법에 따라 국가생산성경영체제(NPMS, National Productivity Management System) 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지난해부터 시행 중이다.
NPMS 인증은 기업의 생산성 성과와 경영시스템 수준을 10등급으로 평가하고, 수준 향상을 위한 로드맵에 따라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 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유도하는 국가인증제도이다.
한전도 △기업의 생산성경영 진단 및 분석 △생산성 향상방안 제시 △기업경쟁력 강화 등을 제공하는 ‘PMS’ 인증을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지원한다. 현재 한전은 8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 중으로, 한전은 해당 업체에 인증심사비 중 일부(업체부담금 중 75% 범위, 700만원 한도)를 지원하고 있다.
한전은 6월 인증 결과가 도출 된 후 협력업체에 실질적으로 경영전반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될 때 중소기업 지원책으로 확대해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