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 활성화 기대

에너지관리공단이 대체에너지개발보급센터를 신설하고 본격적인 대체에너지 활성화에 앞장 설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정장섭)은 산하기구로 ‘대체에너지개발보급센터’를 공단 내 설치키로 하고 최근 산자부의 최종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체에너지보급센터는 공단 대체에너지사업부서의 업무와 함께 대체에너지 설비에 대한 인증, 공공기관의 대체에너지 사용의무화, 발전전력에 대한 차액보전 등의 신규업무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보급센터는 기술개발지원처와 실용화지원처, 보급지원처 등 3개처 9개팀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자율성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15명의 공단 외부인사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도 함께 구성된다.

운영위원회는 보급센터 운영규정의 재개정과 사업계획, 예산 등의 심의역할을 하게된다.

에관공이 산하기구로 대체에너지보급센터를 신설하는 것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관련법의 개정과 보급확대를 위한 제도마련 등 대체에너지 보급활성화에 대한 제반조건이 충족됐다는 판단과 함께 새롭게 부여된 신규사업이 늘어나는 만큼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을 전담할 부서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확정된 보급센터 예산은 기술개발자금 321억원, 시범보급보조 21억원 등 총 850억원이 책정된 것으로 전해졌으며 2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03.01.17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