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올해 운은 무엇이든 작게, 낮게 양보하면 어려움을 피해 갈 수 있지만 무리나 욕심을 부린다면 될 듯하면서 좀처럼 이루어지지 않으니 스스로를 경계하며 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한다.
67세 언행을 조심하여 남과의 평화를 유지하도록 함이 좋다. 55세 무엇인가 남의 일로 인해 바빠지는 한해이다. 43세 큰 일을 앞두고 준 비 중에 있는 상태를 보이는 해이다. 31세 문화관계의 일에 특히 길운.

소띠
조급히 굴지말고 신경질적인 행동을 조심하며 온화하게 나가면 생각 밖의 행운이 있는 해이다. 특히 상업에 강운이고 새로운 계획이나 사업도 약 간의 난관은 있겠으나 마침내는 성공할 것이다.
66세 하나를 얻으면 다른 하나를 잃게 되는 해이다. 54세 주변 사람들에게 오해를 산다든가 가정불화의 징조가 있어 그것이 사업 면에까지 쇠운을 가져올 수 있는 해. 42세 우물은 있는데 두레박이 없는 형상으로 여러 가지 착오가 많을 해이다. 30세 무슨 일이든 초조히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진행할수록 유리.

호랑이띠
승진이나 승급, 입학시험 등에 대길한 한 해. 동지를 얻고 협력자를 얻을 수 있으며 장사는 번창하고 돈과 물건은 집적된다. 영화, 연극, 연예 등 사람의 많은 동원을 기대하는 기획은 성공할 것이다. 그러나 실력을 과신하다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라.
65세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뜻밖의 성공을 얻으리라. 53세 신규사업은 충분한 준비 없이는 함부로 착수하지 말라. 41세 여색에 방탕 할 염려가 있다. 29세 고요한 마음으로 은인자중하며 때를 기다리라.

토끼띠
무엇을 해도 민감하고 육감이 잘 움직이고 남의 공감을 얻어 순조롭게 시행되는 한 해이다. 뜻밖의 좋은 일도 생기나 삼재가 있어 일신상의 건강 과 가족의 사고를 주의해야 하는 해이다. 일엔 친구나 선배의 원조를 얻어 성공한다. 특히 미술, 음악, 무용 등 예술에 관계된 일이면 더욱 길하고 결혼에도 대길.
64세 사업이 주변 사람의 지지나 도움으로 순조롭다. 52세 부부 화합하고 가정생활이 원만하다. 40세 당신의 세력이나 기지가 너무 강성해 주위가 압도되는 상태. 38세 윗사람을 밀치고 전진하는 상태를 보이는 강운의 시기.

용띠
대인관계에 난점이 생기기 쉽고 고독해진다. 그러나 연구적인 일이나 문학적인 방면에는 길운이라 예상외의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겠다. 반면 주거에 대한 노고가 있으니 특히 화재에 주의하라. 외국 유학이나 출장 같은 일에는 길하고,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보다는 수동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63세 상대가 사람이든 물건이든 빨리 피할수록 손해가 적다. 51세 결론은 이미 나와 있다. 이 이상은 다음을 위하여 원기양성 에 힘써라. 39세 크게 활기를 가지고 목적을 향해 전진하라. 27세 이제부터 만사가 호전되는 것을 의미하지만 일면 동요되고 안정되지 못한 마음의 상태이기도 하다.

뱀띠
희망에 빛나는 즐거움을 표시하고 있으나 일에 매듭이 없고 밑도 끝도 없어서 겉보기에는 좋지만 내면으로는 괴로움이 있겠다. 좋은 선배나 동료에게 토로해 의논하는 것도 좋다. 금전관계에는 의외로 행운을 잡을 수 있어 서비스업이나 요식업에 강운이다.
62세 순풍에 돛을 올린 격으로 대체로 순조롭다. 50세 남을 위해 혜택을 베풀면 그것이 장차 몇 갑절의 큰 것으로 되돌아 올 것이다. 38세 손윗사람과의 의견에 상반되는 행동을 해 실패할 우려가 있다. 26세 선배나 어른들의 지도를 따르면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운.

말띠
남녀 모두 색난을 조심하고 여자에게는 결혼 이외에서 임신할 우려가 있다. 또한 전부터의 계약이 변경되는 수가 있겠으나 차라리 그렇게 되는 것 이 장래성이 있어 좋다.
61세 주변에 여러 가지 난제와 뜻밖의 사건들이 일어나서 심적으로 안정을 찾기 힘들다. 49세 마음이 초조해지고 실망되는 일이 많은 시기다. 37세 부풀어 오른 풍선처럼 겉보기에는 화려하지만 내면이 공허한 경향이 있다. 25세 외국 원행에도 좋고 국내 이동에도 길한 운.

양띠
삼재가 있어 일신상의 탈도 생기고 사기사건이나 소송사건에 휘말릴 수 있는 해이니 매사 주의 해야하며 여성이라면 딜레마에 빠져 고민하게 될지 모른다. 이럴 때일수록 고개를 숙이고 유순한 태도로 남과 협력하라.
60세 절약에 유의해야 할 때다. 48세 물질 면보다 정신면에 더욱 길운. 36세 공것을 바라지 말라. 24세 실력은 충분히 갖추고 있으니 급히 서두르지 말고 만용을 삼가라.

원숭이띠
학문의 연구나 시험의 준비 등 남의 눈에 띄지 않는 일에는 좋아지는 해이다. 남의 말이나 행동을 선의로 해석하여 실패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라. 주변에서 속임수를 생각하고 있다.
59세 금전은 들어오기는 하나 그만큼 나가는 것도 많다. 47세 자신의 능력에 비해 손색이 없는 지위에서 즐겨 일하고 있으니 대길하다. 35세 남과의 교제가 원활하고 두 가지 일을 겸업하는 형상으로 어느 것도 모두 호조를 보인다. 23세 주거의 변동이나 직장의 이동이 있을 시기.

닭띠
목적이 두 가지로 역량이 분산될 염려가 있다. 옆길로 새지 말고 본업에 전심전력을 다하라. 전진해야 할 때는 전진하고 중지해야 할 때는 멈추는 것이 중요하다.
70세 중후한 마음으로 고요히 자신의 위치를 지켜라. 58세 무슨 일이나 종래대로 평범하게 지속하는 것이 길. 46세 예상이 어긋난다. 34세 음식을 잘못 먹어 신체에 장애가 생기기 쉽고 말을 조심하지 않은 탓으로 재난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22세 새로운 계획에서는 재미있는 착안을 해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개띠
소원 다 순조로이 진행되는 운. 선배나 아는 사람에게 신뢰하는 마음으로 의논하면 좋은 지시를 얻을 것이다. 협동, 협력으로 대성공을 거둘 수 있고 결혼에 대해서는 더 없이 좋은 운이다.
69세 마음속에 가득 차서 넘칠 만큼 순수한 성의가 있으면 마침내 생각지 않은 뜻밖의 좋은 일이 있으리라. 57세 모든 일에 겸허하고 남의 의견을 존중하라. 45세 여성의 경우 너무 행동적이고 개방적이기 때문에 가정의 아늑한 분위기를 깨트리기 쉽다. 33세 인내로써 꾸준히 노력하라.

돼지띠
삼재가 있으니 신중히 생각하고 매사에 주의하라. 성의를 가지고 일에 대처하면 윗사람과 마음을 합할 수 있다. 누구의 충고라도 무시말고 들어 보라. 부부사이 언성을 높이거나 얼굴 붉히는 일이 잦으니 양보와 이해로 서 극복하라. 미혼인 경우는 직장 같은 곳의 팀워크가 혼란해지거나 친구와의 사이가 나빠질 우려 있다.
68세 모든 것을 아내에게 내맡겨 놓고 있는 상태. 56세 기다리는 소식도 오고 금전의 융통도 원활하여 무엇이든 바라는 일이 뜻대로 이루어지는 때. 44세 서남방에서 어떤 사람이나 노파가 당신을 도와주려 한다. 32세 공동사업에 대단한 길조.

2003.01.02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