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때문에 설치 못하면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타격

정부의 권장·확대 보급 사업 해당지역 주민들 협조가 관건

연료전지는 도심·신도시 등에 설치할 수 있는 유일한 분산전원이어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청정에너지원이다.태양광·풍력은 입지문제 때문에 열병합 발전소는 친환경적이지 않아서 연료전지는 미래의 국내 발전에너지원으로 각광 받을 전망이다.

특히 연료전지는 미래 수소산업의 태동에 근간이 되는 크러스트를 구축, 전기자동차 등 관련산업의 파급효과가 엄청나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이다.

이처럼 청정에너지원으로 신재생에너지의 대표주자격인 연료전지 사업이 최근 경기 남양주 다산 신도시에서 주민들의 민원으로 좌초될 운명을 맞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산그린에너지(주)는 지난 2018년 5월 산업부로부터 남양주 다산 신도시 진건지구에 연료전지 발전사업허가를 받아 진행하던 중 해당지역 주민(다산신도시 총연합회)들이 산자부-남양주시등 관계 요로와 지역 국회의원에게 연료전지 사업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에는 4.15총선에 이지역에 당선된 김용민의원(더불어 민주당)의 남양주(병) 지역위와 다산신도시 총연합회와 다산 연료전지 사업이 포함된 정책협약식을 체결한 것이 지역 언론에 보도 되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이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민원은 각기 상반 되어 있는데 다산신도시 총연합회측은 연료전지 사업을 철회 하라는 것이고 다산지구에 열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인근 별내 지구측은 관내에 공해물질을 배출하는 열병합 발전소를 가동, 다산지구에 수열한다는데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것.

따라서 현재는 별내 지구 민원이 지금 당장 직접 설비를 신규로 설치 하지 않아서 크게 확산 되고 있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향후에는 다산지구도 계속해서 별내에서 열병합으로 열을 공급 받기는 한계에 부딪칠 수 있다는 것이다.

올해 발표된 산업부 제 5차 집단에너지 공급 기본계획도 연료전지 사업 활성화를 위해 집단에너지사업자의 발전용 연료전지 활용을 확대하고 집단에너지 기존사업장에 연료전지 추진시, 인허가 패스트랙 도입 및 열활용에 대한 추가지원 방안을 검토 하도록 하고 있다

2018년 허가기준으로 집단에너지사업자 국내 연료전지 설치용량은 100MW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