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소통의 장 ZEB Insight 개최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 이하 ‘공단’)은 23일에 제로에너지건축 관련 각 분야의 다양한 시야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생각의 전환점을 제안하는 기업 간 소통의 장 ZEB Insight를 개최했다.

ZEB은 제로에너지건축물(Zero-energy Building)이다. 이날 열린 ZEB Insight는 공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었으며, 2025년부터 시행되는 민간부문 제로에너지 건축 의무화를 위해 사전에 검토되어야 하는 단기 계획, 장애요인 및 극복 방안 등 제도 관련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날 회의에는 EU(유럽연합)의 주거용 건물 제로에너지화를 위한 사업을 주도한 네덜란드의 제로에너지건축 전문가(Ivo J. Opstelten 교수)가 참여하여 제로에너지 건축 확대 해외 사례를 공유하는 등 양 국의 제로에너지건축 협력을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ZEB Insight는 공단과 국토교통부가 함께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 로드맵* 이행을 위하여 산·학·연과의 기술·정책 공유를 위해 마련한 자리로 매월 1회 개최되며, 오는 9월 ‘2020 ZEB Insight Forum’을 통해 관련 성과를 확산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향후 ZEB Insight 개최 및 참여 신청 관련 정보는 관련 홈페이지(zeb.energy.or.kr)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제로에너지 건축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하여 관련 정보와 의견을 공유할 수 있다.

고재영 공단 수요관리이사는 “오늘 열린 ZEB Insight를 시작으로 제로에너지 건축과 관련한 민간부문의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제도에 반영하여 산업 중심의 제로에너지건축 보급 확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