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두산중공업, 한전기술 노조 등 7개 위원장 함께

원자력노동조합연대(의장 노희철)은 최근 경주시청 앞에서 월성원전 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한 즉각적인 공론화 착수와 경주시민의 압도적인 지지를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월성원자력발전소는 지난 29년 동안 원자력발전소 운영을 위한 필수시설인 맥스터(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를 아무 문제없이 운영해왔으며 월성본부 대표인 본부장 집무실에서 불과 100m 근처에 위치하고 있을만큼 안전성 또한 자신이 있다”며 “경주지역 경제를 살리고 원전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위해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맥스터가 내년 11월이면 포화상태가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포화상태가 되면 월성 2∼4호기는 가동중단이 불가피하며, 이에 따라 원전 종사자, 지원인력 및 지역산업체 고용을 심각하게 위협하게 된다는 것. 또 국가경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지방세와 사업자지원사업비, 경주지역 계약이 중단되어 지역경제 또한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에 맥스터 증설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입장이다.

노희철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의장은 “월성원자력발전소는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맥스터 증설을 위한 인허가를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취득하였으며, 현재 지역 공론화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지역 공론화 절차를 진행 중인 지금, 일부 환경단체에서는 맥스터 증설은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시설이 될 것이라는 둥, 증설된 맥스터에 타원전의 사용후핵연료를 가져올 것이라는 둥의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