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미옥 1차관, 원자력연 첨단방사선연구소 방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문미옥 제1차관은 최근 호남권 소재 정부 출연(연) 지역조직 및 대학 등 연구현장을 방문하여 과학기술인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교환하였다.
 
이번 문미옥 차관의 연구현장 방문은 최근 집권 3년차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의R&D 사업 예산을 편성하는 시점에서 연구현장의의견을 수렴하는데 특별한 의미가 있다.
 
문미옥 차관은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읍 분원인 첨단방사선연구소를 방문하여현장 연구자들을 격려하고, 우리나라의 방사선 연구개발(R&D) 및 산업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문미옥 차관은 “방사선 기술은 암진단·치료와 같이 우리 생활에 가까운 영역에서 고전력반도체와 같은 첨단산업까지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혁신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고 강조하며 “첨단방사선연구소는 지역의 거점 연구소로서 방사선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농생명·신소재 연구를 통한 지역의 주력산업을 지원하며상생·발전해 나가는 한편, 산업계의 난제에 도전하는 전략적인 연구개발에 집중함으로써우리 기술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우수한 수준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북 지역주력산업은 농생명 소재 식품산업, 지능형기계부품산업, 탄소·복합소재 산업, 해양설비기자재산업(’18년 전라북도 지역산업진흥계획)이다.
 
이어서 문미옥 차관은 같은 날 오후에 원광대학교 기초의과학분야 선도연구센터(MRC)를방문하여 연구실 관계자를 격려하고 센터 소속 연구자 및 해당 대학 신진연구자 등과의 간담회를 통해 ’19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공유하고 연구현장의 의견과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였다.
 
현장의견을 청취한 문미옥 차관은 연구자들이 실제 체감할 수 있도록 연구자 중심의 기초 연구비를 보다 과감히 투자하고 연구자들의 창의성과 도전성을가로막는 불필요한 규제를 지속 발굴하고 혁파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문미옥 차관은 “연구자들이 신뢰받고, 존경받는 건강한 연구환경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윤구윤리와 관련된 제도 또한 속도감있게 정비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하면서 “우리 정부를 믿고 연구자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연구에만 몰입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