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 시험인증 등 관련 MOU 체결

양국 향후 원전협력 방안 논의하기로 합의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알 투와이즈리 사우디 경제기획부장관과 최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제2차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를 개최하고 양국간 경제협력 현안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사우디 비전 2030은 석유의존에서 벗어나 산업 다각화를 통해 지속성장이 가능한 새로운 경제기반을 마련하다는 사우디의 국가 청사진으로 한국은 비전 2030 중점 협력국이다.

이번 위원회는 지난 2017년 10월 제1차 위원회 개최 이후 1년 6개월 여 만에 개최되었으며 에너지, 스마트인프라 등 경제협력 5대 분야 40여 개의 협력 과제를 점검하고 이행 계획을 논의하는 등 구체적 성과 창출 방안을 찾았다.

제2차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의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에너지 효율 시험 기자재 시험 인증 분야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향후 에너지 효율 분야에 대한 컨설팅 및 시험 기자재 수출 기반을 마련했다.

또 정부간(G2G) 협력 강화뿐 아니라, 기업간(B2B) 협력 촉진을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G2G는 한-사우디 양측은 자동차, 건강보험 시스템 개선, 정보통신기술(ICT) 협력, 스마트 시티 건설, 공항 건설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양해각서(MOU) 체결 등 실질적인 성과를 구체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사우디 장관간 면담을 통해 양국은 향후 가능한 원전협력 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한국과 사우디간 비전 2030 협력을 통해 사우디는 한국의 기술과 경험을 공유하여 자국의 산업다각화를 앞당기고 한국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등 모두에게 유리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