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발전사 보유전문기술 및 운영 노하우 접목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은 최근 국내 대형가스터빈을 운영하는 민간발전사와 발전분야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을 위한 ‘중부발전·민자발전사 가스터빈 분야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교류회는 중부발전과 SK E&S(사장 유정준), 나래ES(대표이사 김달곤), GS파워(사장 조효제), 포스코에너지(대표이사 박기홍), 포천파워(사장 박중수), 평택ES(사장 정유형)의 발전설비 담당자 약 60명이 참석하여 각 발전사의 현황 공유와 기술력 융합을 통한 가스터빈 기술력 제고 및 동반자적 파트너십 구현을 위해 시행하게 되었다.

이번 행사에서 중부발전은 기술연구센터 기술전문원의 축적된 현장경험과 신기술 연구개발 결과를 민간발전사와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가스터빈 기계, 제어, 성능 및 손상분야를 총 망라하는 기술토론에는 가스터빈 고온부품 수명진단, 가스터빈 압축기 입구온도 변화에 따른 성능변화 해석, 가스터빈 필터하우스 유의점에 대한 현장경험과 복합화력 Flexible Operation에 따른 발전설비 손상 영향 등 기술연구 결과를 발표하여 참석자의 많은 관심과 질문을 받으며 뜨거운 토론의 장을 이끌어 갔다.

이와 함께 민간발전사에서 현장정비사례 및 고질적으로 발생하는 이슈 사례를 발표하며 한국중부발전 기술전문원 및 타 발전사 설비담당자등과 문제점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기술교류회에 참석한 김호빈 중부발전 기술본부장은 “한국중부발전 기술전문원의 보유기술과 민자발전사의 운영 노하우를 접목하여 정비기술 역량강화는 물론, 발전설비 신뢰도 제고를 위해 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서 중부발전과 민자발전사가 함께 성장하며 지속적인 기술교류와 소통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달곤 나래ES 대표이사는 “가스터빈 분야의 기술과 연구개발 결과를 공유하여 동반성장의 시너지효과를 마련하고자 하는 기술교류회는 발전소 정비와 안정운전 기술역량을 한층 높일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되었으며 활발한 기술교류회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면 좋겠다”고 참석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