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실질적인 사업수행총괄, 주도적 추진 사업 박차

동북아 신재생에너지 자원 공동개발, 활용 등 주안점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SPC 발족내용포함 동력확보

◆동북아 수퍼그리드 개요

한전이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 수퍼그리드는 동북아의 신재생 에너지 자원의 공동개발 및 활용과 전기요금차를 활용한 수익창출 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덧붙여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동북아 수퍼그리드 구축 및 에너지 허브 국가실현에 목표를 두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동북아 수퍼그리드구축에 대한 깊은 관심과 추진력 등으로 수퍼그리드는 현재 급물살을 타고 있으며 그 만큼 기대감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2017년 9월 문재인 대통령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열린 제3차 동방경제포럼에서 ‘동북아 수퍼그리드’ 구축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나는 동북아 경제공동체와 다자안보체제까지 전망하는 큰 비전을 가지고 동북아 수퍼그리드 구축을 위한 협의를 시작할 것을 동북아의 모든 지도자들에게 제안하고 싶다”고 말한 것. 당시 이 연설은 수퍼그리드의 본격적인 시발점으로 기록되고 있다.

◆수퍼그리드 추진 위한 계획 착수

한편 문 대통령의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 이후 외교부, 통일부, 기재부, 통일부로 구성된 북방경제위원회는 본격적으로 동북아 수퍼그리드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에 착수 했으며 관계부처간의 실무협의를 통해 방향을 마련하고 컨퍼런스 등을 통해 세부방침을 확정해 나가고 있다. 즉 국가간의 전력연계로 동북아 정세 안정에 기여함은 물론 에너지 공동체가 구축될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특히 수퍼그리드의 실질적인 사업을 수행할 한전은 전력그리드본부를 중심으로 기술적, 경제적 우위를 확보하고 대한민국이 주도하는 사업 모델 발굴을 위해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전문가 풀을 구성하는등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 한전은 동북아 연계의 핵심기술인 HVDC(초고압 직류송전)등 관련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동북아 슈퍼그리드는 고비지역 재생에너지인 풍력과 태양광을 중국에서 한국, 그리고 일본으로 연계해 둥북아 국가가 동시 사용하는 것이다. 또 시베리아 천연가스 및 수력 등으로 생산한 전력을 러시아에서 북한으로 그리고 한국으로 연계해 공동사용하는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수퍼그리드란 대륙간 혹은 국가간 전력계통을 연계해 신재생에너지와 화력 발전을 통합운영하고 전력거래로 수익을 창출하는 고도화된 전력망이라 정의 할 수 있다.
수퍼그리드 추진방향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한국과 러시아 연계 중심 검토(07~)로 가공선로에 의한 연계로 설명됐다. 하지만 현재는 동북아 주변국인 한국과 중국, 한국과 일본, 한국과 러시아간 연계로 HVDC, 해저케이블 기술향상 등으로 귀결된다.

◆추진 방안

국가간 추진방안을 살펴보면 우선 ▲중국 현황은 국가전망과 MOA(‘17.12)후 본격 추진과 한-중 공동연구 완료(‘18.7) 등이 있으며 추진방안은 정부간 공동선언으로 모멘텀 확보(IGA) 및 전력사간 사업개발 진행(JDA) 등이 있다. ▲러시아 현황은 한-러 공동연구 MOU 체결(’18.6) 및 공동연구 로드맵 체결(‘18.10)-공동워킹그룹 구성, 연구추진 방안 등으로 나뉠 수 있으며 추진방안은 전력연계 공동연구 수행(‘18.10∼)-전력연계방안, 경제성 분석 등으로 설명된다. 마지막으로 ▲일본 현황은 현재 일본정부·전력사에서 공식적인 의견이 없지만 Soft Bank 및 전력사에서 공동연구 제안을 한 상태로 추진방안은 전력사 및 정부간 협력확대와 법·제도, 해양조사 등 공동연구 수행 등의 방향으로 계획하고 있다. 특히 일본 정부 차원에서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안정적·경제적 전력 수급을 위해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한국과 라시아(북)연계

자체 연구한 전력연계 개요 중 사업 부문을 살펴보면 가공직류송전 500~800kV(약 3GW)와 선로길이 약 1,000km로 즉 블라디보스톡(가스 또는 석탄발전)에서 북한, 그리고 경기북부를 연계하는 것으로 연구됐다. 참고로 투자비는 약 3.3조원이다.

◆주요 추진 경과

 그동안 한국과 라시아(북)연계 관련, 주요추진 경과를 살펴보면 2016년 9월 푸틴대통령, 아시아-태평양 에너지 링 구축 제안(동방포럼)과 2017년 9월 VIP, 동북아 지도자들에게 수퍼그리드 구축 제안(동방포럼), 그리고 2018년 6월 한-러 전력망 연계 MOU 체결(한-러 정상회담 기간 중) 등으로 당시 주요내용은 공동연구 워킹그룹 구성 및 공동연구 로드맵 수립 합의로 설명할 수 있다.

◆향후 계획(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

동북아 수퍼그리드는 문재인정부 임기 마지막 해인 2022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시나리오를 살펴보면 첫 번째 일부 구간(한국-중국) 착공과 두 번째는 한국과 러시아간 공동연구 완료를 목표로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와 기관간 협력채널을 조성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실무검토를 2019년까지 진행한다. 또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통해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공동해양조사와 자금조달 등 후속작업도 2020년 상반기 까지 병행 추진하게 된다.

◆SPC 설립 통해 추진동력 확보

한전은 현재 동북아 수퍼그리드는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통해 추진동력을 확보, 공동해양조사, 자금조달등 후속작업도 병행 추진하며 2022년 까지 일부 구간을 착공하는 등 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정부도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 제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동북아 수퍼그리드 SPC 발족 내용을 포함 시켰다.

◆수퍼그리드, 에너지자원 효율적사용 초점

최근 한전이 발표한 ‘수퍼그리드의 오늘 및 KEPCO의 미래’에 따르면 종전 수퍼그리드는 부족 전력의 수입 및 잉여 전력의 수출 및 전력예비력 확보 등을 위해 추진 됐으나 현재는 재생에너지등의 다양한 에너지 통합과 계절, 시간대별 가격차를 활용한 전력거래로 에너지 자원의 효율적 사용에 보다 초점이 맞춰져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면적이 세계 109위, 연간 일사량은 1,600kwh/m, 풍력등급 3이하로 독일의 10분의 1수준이며 재생에너지 자원의 지역 편중성이 심하고 신재생 에너지 자원이 많은 지역은 전력 수요가 적거나 수요지와 먼거리에 위치해 송배전 선로의 건설이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동북아 수퍼그리드가 추진되면 북상조류 경감으로 전력설비 건설의 수요를 억제할 수 있으며 피크전력 또는 대규모 고장 발생시 예비력 확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등 전력계통 운영여건 개선을 실현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또 전남, 제주 ,경남 지역에 몰려있는 신재생에너지 개발 장벽 해소가 가능하고 유관산업 경제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국산 제작사·건설사의 대규모 사업 참여로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되며 국내 HVDC 변환설비,해저케이블 기술의 시장 진입 및 확보 기회를 제공, 국내 업체의 해외 진출이 활발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밖에 에너지 스와프 체결로 동북아 경제적 협력과 긴장 완화에 이바지 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HVDC를 활용한 기저발전력의 대체로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가져다 줄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 공동체 이룰 수 있어

수퍼그리드는 계통운영측면에서 국가간 전력이 연계가 될 경우, 평상시에는 예비율 공유로 계통한계가격을 낮추고 혹시 생길 줄 모르는 전력공급 위기시에는 전력 스와핑을 통해 전력수급을 조절할 수도 있다.
이는 북유럽 수퍼그리드 참여 국가들처럼 에너지 공동체가 되는 것을 뜻하게 된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현재는 한중일 3국을 비롯 동북아지역 전체의 공통된 가치창출을 위한 한중일 시범사업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3국이 공동으로 노력 중이며 러시아와 전력연계에 관한 협의는 시작단계에 있다.

◆북유럽 국가들 중심 활발히 진행

수퍼그리드는 1901년 나이아가라 폭포에서 발전한 전기를 활용하기 위해 미국과 캐나다를 연계한 것이 그 시초이며 1990년대부터 북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남부유럽·중동·북아프리카(Sub EU-MENA Supergrid), 아프리카 잉가 프로젝트, 동남아 아세안 파워그리드 까지 연계가 추진되는등 확산 추진에 있으나 동북아 지역은 아직 전력망 연계가 미흡하다.
특히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에너지와 관련해서는 고립된 섬이나 마찬가지이며 에너지 사용량이 많고 계통이 복잡하나 국가간 연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동북아 수퍼그리드는 현재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2030신재생에너지 정책과 함께 반드시 실현 되어야할 사업으로 급부상 하고 있다.

사진1 가공직류송전 500~800kV(약 3GW)로 선로길이 약 1,000km이며 블라디보스톡(가스 또는 석탄발전)~북한~경기북부로 연계된다.

사진2 한·중·일, 고비사막지역 재생에너지를 중국→한국→일본으로 연계하며 한-러(북) 시베리아 천연가스, 수력 등으로 생산한 전력을 러시아→(북한)→한국으로 연계, 공동사용하게 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