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부산대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보다 높은 효율의 열교환기 설계를 통해 에너지 절감을 도울 수 있도록 ‘고효율 열교환기 시스템 설계 및 해석’ 강좌를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진행한다. 23~24일은 이론, 25~26일은 해석 강좌가 열린다.

열교환은 냉장고, 에어컨, 보일러 등 다양한 열교환장치가 우리 가까이에 있으며 열병합발전기, 빌딩 환기 시스템 등 대규모 장치도 많이 이용되어 우리 생활과 산업 등 전반적으로 없어서는 안 되는 시스템이다. 고온에서 저온으로, 저온에서 고온으로 등 필요한 환경에 맞게 열을 교환시켜 주는 장치이다.

건물에서 냉난방에 이용하는 에너지가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냉난방시 열교환이 고효율로 이루어진다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열교환기 설계 프로그램인 HTRI를 이용하여 강사가 프로그램을 돌리는 모의실습을 통해 열교환기 설계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특히 현장 경험이 많은 현직 실무자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어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좌내용은 이론과정에서 열교환기 개요 및 설계 기초이론, 응용, 열교환기 종류에 따른 설계방법, 실험 실습, 열교환기 Baffle과 Fouling 영향성 분석, 해석과정에서 HTRI 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열교환기 설계기법 및 최적설계 모의실습, 문제점 사례 및 열전달 촉진기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부산대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훈련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조사에 의거한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하여 무료로 교육하는 곳이다. 또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장소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