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연주제…독립형·연계형 마이크로그리드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단장 백기훈)은 ISGAN과 GSGF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5회 ‘국제 스마트그리드 어워드 경연’(이하 ‘어워드 경연’이라 함) 지원서를 11월 15일까지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ISGAN(The International Smart Grid Action Network)는 국제 스마트그리드 정부 간 협의체(25개국)이며 GSGF(Global Smart Grid Federation)는 국제 스마트그리드 협회이다.

‘14년부터 시작되어 올해 5회째를 맞고 있는 어워드 경연은 그간 각국에서 시행된 스마트그리드 프로젝트 중 우수 사례를 전 세계에 알리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은 ISGAN 공동사무국으로서 제1회부터 경연을 총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

제5회 국제 스마트그리드 어워드 경연 개요를 살펴보면 ▲경연목적은 스마트그리드 기술의 글로벌 확산 및 보급 촉진을 위한 우수 시범(또는 실증) 프로젝트 발굴 및 대외홍보 ▲경연주제 는 독립형/연계형 마이크로그리드 ▲지원자격은 경연주제와 연관 있는 스마트그리드 시범(또는 실증) 프로젝트 ▲접수기간은 10일부터∼11월 15일까지다.

이번 제5회 어워드 경연은 독립된 분산전원을 중심으로 소규모 지역의 전력을 자급자족 할 수 있는 전력시스템의 글로벌 증가 추세를 반영하여 ’독립형, 연계형 마이크로그리드 구축‧확산을 위한 스마트그리드 우수성’을 주제로 선정했다.

국내 스마트그리드 기업들은 어워드 경연에 참여함으로써 세계적으로 고유기술 및 실증사례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글로벌 인지도를 향상시킬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선정된 우수 프로젝트들은 ‘19년 5월 캐나다 벤쿠버에서 개최되는 청정에너지장관회의(CEM) 시상식에 공식 초청될 예정이다. CEM(Clean Energy Ministerial)은 신재생 보급‧확대 촉진을 위한 에너지장관급 회의(25개국)다.

또한 수상 프로젝트들의 관련 정보는 현지실사 및 관계자 인터뷰 등으로 구성된 홍보영상, 브로셔 및 케이스북 등으로 제작되어  국내외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 경연문의는 ISGAN 공동사무국(02-2138-1736, realaram@smartgrid.or.kr)으로 하면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