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 연구자들 공동 집필

한국원자력연구원 중대사고 분야 연구자들이 원자력 안전의 가장 핵심 쟁점인 ‘중대사고(Severe Accident)’ 전반을 다룬 ‘원자력 발전소 중대사고 가까이 보기’를 공동 집필해 이 달 발간했다.

중대사고는 원자력 발전소의 설계기준 사고를 벗어나 원자로 내의 핵연료가 용융되는 사고로미국 쓰리마일 원전 사고, 러시아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중대사고에 해당된다.

원자력연구원 열수력중대사고안전연구부 송진호 박사 등 집필진 9명은 원자력 중대사고 전반에 대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지식을 알리기 위해 이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전개 과정과 노심용융, 증기폭발 및 수소연소 등의 중대사고 주요 현상에 대한 설명하고, 방사성 물질의 방출 및 이송, 방사선학적 영향 등 중대사고 전반을 개관하고 있다.

대표 저자인 송진호 박사는 “이 책은 생소한 원자력 용어들과 중대사고의 다양한 현상들을 최대한 쉽게 풀어쓰고, 상세한 주석을 달아 일반인도 큰 어려움 없이 읽을 수 있다”며 “검증된 연구결과와 참고문헌을 활용해 중대사고 전반에 대해 기술함으로써 과학적인 객관성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집필진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현상 규명을 위한 국제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등 지난 20~30여년 간 중대사고 연구에 매진해 온 국제적인 전문가들로서, 원자력 안전 향상에 다양한 기여를 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