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햇살행복 발전설비 지원사업’ 대상

한국에너지재단(이사장 김광식)은 최근 서울 서초동 한전아트센터에서 ‘한국전력공사 햇살행복 발전설비 지원사업’의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전국 농어촌지역 30개 사회적 경제조직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햇살행복 발전설비 지원사업은 한전이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에 기부한 농어촌상생협력기금 50억원으로 전국 읍·면지역 소재 마을기업과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조직을 대상으로 100㎾ 이내의 햇살행복 발전소와 10kW 이내의 햇살행복 패널을 사회복지시설, 저소득층 가구에게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전 햇살행복 발전소 무상 지원을 통해 자유무역협정(FTA)으로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는 농어촌에 일자리 창출, 소득 증대 등 자립기반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사업이며 지난해 30억 19개소에서 올해 50억 30개소로 확대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에 앞서 재단은 지난 1월 읍·면지역에 소재하는 사회적경제조직을 대상으로 지원신청을 받아 서류심사, 사전타당성조사, 현장실사를 실시한 뒤 인허가를 완료한 30개 사회적경제조직을 지원대상으로 선정했다.

재단은 올해 지원하는 발전설비에는 기존의 통합모니터링시스템 외에도 지진 등 재난 발생시 누전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진감지 전원차단센서를 모든 설비에 부착해주기로 했다.

우중본 한국에너지재단 사무총장은“농어촌 사회적경제조직의 경우 안정적인 현급수입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은 만큼 태양광 발전 수익이 경영의 안정과 일자리 창출․유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