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한-프 에너지자원협력위원회 서울서 열려

에너지정책, 스마트그리드, ESS 등 전반적 논의

산업부(장관 백운규)와 프랑스 생태포용전환부는 17일 서울 롯데호텔(소공동)에서 ‘제1차 한-프 에너지자원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제1차 한-프 에너지자원협력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양국 에너지 주무부처 장관 간 체결한 ‘한-프 에너지자원협력의향서’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열렸다.

박기영 에너지자원정책관과 비르지니 슈와츠(Virginie Schwartz) 에너지 기후국 국장을 수석대표로 개최된 이번 회의를 통해 양국 간 △에너지 정책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에너지신산업 △원전해체 △에너지 기술 공동 연구개발(R&D) 등 에너지 전반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1차 한-프 에너지자원협력위원회를 통해 양국 정부 및 관련기관 간에 에너지 분야 현안을 집중 논의한 결과 에너지정책 논의를 통해 양측은 재생에너지 확대, 원전의 단계적 감축, 스마트그리드‧ESS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 확산이라는 공통 목표를 확인하고 앞으로 에너지 분야의 정책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에너지신산업 분야에서는 재생에너지 연계 ESS 분야에서 상호 강점 분야와 협력 필요성을 확인하고, 선진 기술을 융합한 협력 확대를 위해 양국 기업 간 협력 확대 방안을 찾았다.

원전해체 분야에서는 지난해 11월 양국 원전사업자간 체결한 양해각서(MOU)를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는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국제 원전해체시장 동반 진출을 위해 협력을 지속‧확대키로했다.

양측은 에너지전환 목표의 성공적 달성은 이행 기술력 확보가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양국 간 에너지 공동 연구개발(R&D) 프로그램과 에너지기술워크숍 개최 논의를 통해 양국 산‧학‧연 간 협력 확대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차기 한-프 에너지자원협력위원회는 2019년 프랑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