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발행 지속가능 채권 5년물 중 최저금리 65억원 절감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최근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금융시장 경색에도 불구하고 채권시장의 안정적인 타이밍을 포착, 전략적으로 SRI(사회적 책임 투자) 투자자를 신규 유치하여 아시아 기업물 최초 및 대한민국 최초로 5억달러 규모의 지속가능 채권(Sustainability Bond)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행 채권은 5년 만기 5억달러 규모의 지속가능 채권을 미국 5년물 국채수익률에 1.225% 가산된 수준에서 발행(쿠폰 금리 3.875%) 하였으며 발행규모 대비 최종 4.4배의 주문을 접수, 최초제시금리(IPG) 대비 22.5bp 절감된 가격으로 최저 금리 발행을 달성하였고 이는 올해 국내에서 발행한 지속가능 달러화 채권 중 최저 금리수준으로 원화채권 발행 대비 약 65억원의 금융비용을 절감했다.

특히 이번 발행 채권은 차환을 위해 매년 발행된 점은 지난해와 다르지 않으나 이번에는 지속가능 채권으로서 그린 프로젝트나 사회 지원 프로젝트에 사용될 자금을 조달하는 특수목적 채권으로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과 일자리 창출 및 중소기업 지원 정책 실행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동서발전은 사회적 가치 실현 및 친환경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 이번 지속가능 채권 발행을 추진하였으며 해외투자자 설명회를 통해 자사의 안정적인 수익성 및 지속가능 경영 성과를 강조하여 많은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그 결과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SRI 채권시장에 동서발전의 지속가능 채권을 성공적으로 데뷔시킬 수 있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