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기간 시작 동시에 중부발전 세종발전본부 방문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기간 시작일인 9일 중부발전 세종발전본부를 방문, 올 여름 전력사용에 국민불편이 없도록 여름철 전력수급 상황과 발전기 운영 현황 등을 논의·점검했다.

백 장관은 먼저 지난 5일 발표한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과 관련, 올해 여름은 역대 하계수급 이래 최대의 공급여력 확보를 통해 안정적 전력수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최근의 이상기온, 평년보다 기온이 높다는 기상예보 등에 따라 올 여름은 역대 최대전력수요(8,830만kW)가 예상되는 만큼 전력유관기관의 철저한 대비를 강조했다.

하계 최대전력 수요는 8월 2∼3주에 8,830만kW로 예상되고 이시점에서의 공급능력은 10,071만kW로써 예비력은 1,241만kW 전망(예비율 14.1%)된다.

또한 백 장관은 이날 현장방문에서 안정적인 하계 전력수급을 위해 각 전력유관기관에 다음 사항을 당부했다. 우선 전력거래소에는 하계기간 중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전력수급 및 전력계통 안정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특히 석탄발전기 출력상향 등 비상자원에 대한 불시점검과 정전, 고장 등 시나리오별 모의 훈련을 7월 중 완료해 비상상황 발생시 철저히 대비토록 강조했다.

한수원과 발전5사에는 하계 피크전에 정비를 마쳐 발전설비를 적기 가동하여 피크시 전력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해줄 것을 강조하고 특히 석탄발전소는 여름철 고온에 따라 석탄 자연발화 현상이 자주 일어날 수 있는 만큼 화재사고 등 예방활동 강화를 강조했다.

한전에는 여름철 집중호우, 태풍으로 인한 송변전 및 배전설비 고장이 없도록 철저한 설비 점검과 긴급 복구태세를 주문했다. 특히 예비력이 안정적이더라도 송변전설비 고장으로 인해 국지적인 정전피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정전피해를 예방함은 물론 정전 발생시 신속한 복구에 만전을 당부했다.

끝으로 전력그룹사 모두 하계 수급대책기간에 항상 긴장감을 가지고 철저한 수급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서 백 장관은 세종발전본부의 중앙제어실, 복합발전설비 등 관련설비를 집중점검하고 임직원의 노고를 격려하면서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에서 발전소에 근무하는 분들도 교대로 하계휴가를 빠짐없이 갈 수 있도록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