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전환로드맵·전력수급계획 따른 후속조치, 이사회 열어

사업종결 따른 비용보전 관련사항 정부와 협의해 추진 예정


지난해 6월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1호기 원전의 영구정지 기념행사에서 준비중인 신규원전 건설백지화, 원전의 설계 수명 연장금지, 월성 1호기 가급적 빨리 폐쇄 등을 대내외에 천명하면서 탈원전 시대를 정식 선포했다. 그리고 1년 만에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발표가 현실화 됐다.

한수원(사장 정재훈)은 15일 오전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이사회를 열어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및 천지1·2호기, 대진1·2호기 등 원전4기의 사업을 종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에너지전환 로드맵(‘17.10.24)과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17.12.29)을 통해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및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를 발표했고 이에따라 한수원은 정부정책의 후속조치 이행을 위해 이번 이사회를 개최했다.
 
월성1호기는 후쿠시마 사고 및 경주 지진에 따른 강화된 규제환경과 최근의 낮은 운영 실적 등을 감안할 때 계속가동에 따른 경제성이 불확실하여 조기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원자력안전법에 따른 영구정지 운영변경허가 취득을 위한 후속절차를 조속히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한수원은 신규원전 사업의 원만한 종결을 위해 전원개발예정구역지정고시 해제를 정부에 신청할 계획으로, 부지 매입이 약 19% 완료된 천지원전(영덕)은 지정고시 해제 후 환매 또는 공매 등의 방법으로 토지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수원은 이번 이사회 결정에 따라 발생한 적법하고 정당한 지출비용의 보전 관련 사항은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여 추진하기로 했고 월성 1호기 조기폐쇄에 따른 직원들의 고용불안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