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에연, 하나의 실외기로 2실 이상 제어 가능

친환경 냉매, 에너지소비 기존 대비 49%절감

최근 이상고온 현상으로 농·어촌에서는 농·수산물 등의 저장이나 신선도를 유지해야 하는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위해 저장 용도의 저온저장고가 다실의 용량으로 다양화 되어야 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농가의 소득을 상승시킬 수 있는 저온저장고 시스템 개발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

이에 녹색에너지연구원(원장 김형진)에서는 최근 인버터 방식으로 BLDC 모터를 제어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하나의 실외기로 2실 이상의 제어가 가능한 고효율 저온저장고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2016년 7월부터 ‘지역특화산업육성 기술개발사업’ 과제로 인버터 방식의 27m3급 고효율 저온저장고 시스템 개발을 다온마이스터와 공동으로 수행한 것으로 농가에서 수확한 농·수산물 등 1종 이상을 동일한 저온저장고에서 저장할 수 있고, 친환경 냉매를 사용함으로써 에너지 소비를 기존 대비 49% 절감 할 수 있다.

소형 컨테이너를 통하여 시스템이 구성됨에 따라 개도국 및 도서지역 등 저가 제품 진출을 위한 PV(photovoltaic) 연계 등 융복합 전원 공급 장치 기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김형진 원장은 향후에도 지역주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신재생에너지 기반 제품 개발 연구를 꾸준히 이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