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까, 조속한 취임만이 현안해결

후보자 모집공고서 임명까지 최소 45일, 3월 정총 힘들 듯
임명절차 생략, 정부 적극적 교통정리만이 공백 최소화가능

조환익사장이 지난해 12월 8일 이임식을 마치고 퇴임한지 벌써 2달이 넘었다. 그동안 한전사장은 후임자 5~6명이 언론에 거론됐을 뿐 임원추천위원회도 작동하지 않고 있고 후보자모집공고 및 지원서 접수등 정식적인 절차가 진행되지 않고 있어 의구심 마져 낳고 있다.

이대로라면 필수적인 행정 소요기간 및 공운위, 정부 인사검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할 때 최소 45일을 잡아도 한전 사장은 3월말 정기주총까지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며 오늘 당장 진행된다 해도 4월~5월까지도 갈수도 있다는 예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과연 한전사장의 역할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이러한 긴 공백사태는 정부의 직무유기라 할 정도로 많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전문가들은 이렇게 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는 데는 우선 사장에 대한 청와대, 정부 등에서의 교통정리가 안 이뤄진 것이 가장 큰 이유라는 설명이다.
이제껏 한전 사장에 하마평에 올랐던 인물들을 면면히 살펴보면 충분히 한전이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적합한 인물들도 상당수다.

그런데도 아직 까지 임명되지 않는데는 고양이 목에 누가 방울을 달수 있는 능력자가 지금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 정권 서부발전 사장 임명을 두고 단지 업무영역 라인에 있다는 사실로 정부의 현직 사무관-서기관-국장은 물론 서부발전 담당 간부가 현 정권에서 줄줄이 구속되는 충격적인 사건을 목격할 때 이제는 누가 나서서 해당부서라 할지라도 인사문제에 개입 하기는 어려운 환경이 조성된 것도 한몫 하고 있다는 것.

국내 최고 공기업, 2016년 글로벌 1위 전력회사 말로 설명이 필요 없는 한전의 수장이 공석이 이렇게 길어져도 되는가. 

이럴꺼였으면 차라리 조환익전사장이 임기까지 수행 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실망어린 자조 섞인 푸념이 나오는 것이 한전 및 전력계에서 나오는 것도 이해할 만 하다.

2018 동계올림픽이 한창 열리고 있는 지금, 전력공급의 한치의 실수는 올림픽의 성패를 가를 수 있는데 이렇게 무한책임을 가지고 있는 사장없이 중차대한 행사를 치르는  것은 큰 모험이다.

물론 한전은 현재 김시호 사장직무대행체제를 유지하면서 강원지역본부가 중심이돼 빈틈없는 준비로 비상체제를 유지하면서 전력공급의 이상무을 실현하고 있다.
지금 한전앞에 놓여져 있는 과제는 산적해 있다. 내부적으로 인사발령에서부터 원전 이용률 감소에 따른  영업이익 감소, 이에 수반 되는 주가하락, 에너지 밸리 성장 가속화, 한전공대 설립등과 외부적으로는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사업 우선협상자로서의 최종계약성사, 사우디 원전수주등 해외사업에 이르기 까지 시급히 해결할 일이 넘친다.

더욱이 4차산업 혁명시대를 주도해 나가야할 한전의 올해 사업도 사장이 임명되어야 제대로 시행될 수 있어 관련업계는 한전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특히 아무리 공기업이라 하드라도 제때에 인사발령을 안한다는 것은 정말 상당한 문제를 안고 있다. 정기 인사문제를 하루 이틀도 아니고 이렇게 수개월 연기한다면 이는 승격대상자들의 인권과 직결된다고 하면 과장된 표현일까. 이러한 잘못된 안이한 인식은 심각한 문제며 어찌보면 바로 인권에 대한 도전이다.

한전사장의 조속한 임명만이 현재 전력계가 안고 있는 많은 현안들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