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하노이 건설현장 둘러

한국전기공사협회(회장 류재선)는 지난 1월 26일 제 503회 이사회를 개최 후 연이어 임원 워크숍을 통해 베트남 전력청, 삼성디스플레이 하노이 건설현장 등을 살펴본 뒤 전기공사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상생 협력 및 방안 모색을 전력을 다했다.

전기공사협회는 4박 6일 일정의 ‘2018 임원 워크숍’을 개최해 베트남 전력산업을 살펴보고 전기공사기업의 해외 진출을 타진했다.

베트남은 연간 7%의 꾸준한 경제 성장률로 앞으로가 기대되는 시장으로 우리나라와도 중국, 미국에 이어 높은 투자율을 보이고 있는 지역이다. 협회 임원단은 지난 1월 30일 베트남 전력청을 방문해 국내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적극 타진했다.

이날 자리한 베트남 전력청 Nguyen Tai Anh부사장은 “베트남은 경제성장률이 높기 때문에 아직까지 효율이 높은 화석연료를 사용한 전기 생산에 주력하고 있으며 전력 사용량 또한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높은 기술 수준을 가진 대한민국 전기공사기업들과 협력할 수 있는 많은 여지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Nguyen Tai Anh 부사장은 “앞으로 많은 부분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류재선 회장은 “베트남은 우리나라와 오랜 수교를 가지고 있는 친근한 국가로, 상생할 수 있도록 많은 부분 협력하여 좋은 성과를 이뤄보자”고 화답했다.

또한 협회 임원단은 삼성디스플레이 하노이 공장 건설현장을 방문해 하노이 지역의 전력 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삼성디스플레이 현장의 전기 수급 현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류 회장은 “베트남은 국내 전기공사기업의 관심이 높은 지역”이라며 “특히 삼성디스플레이 공장 건설은 우리 업계로서도 굉장히 고무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도 전기공사기업들과 협력을 이어가 높은 품질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최선을 다하자”고 덧붙였다.

안정도 삼성물산 현장부소장은 “현재도 4개의 협력업체가 들어와서 함께 일하고 있는데 만족도가 높다”며 “베트남은 현재 성장 가능성이 무궁하기 때문에 앞으로 함께 협업할 일이 많을 것을 생각된다”며 상생과 협력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한편 협회 임원단은 지난 1월 26일에 개최된 제 503회 이사회에서는 2018년 전체 사업에 대한 윤곽을 논의하고, 업계의 위상 제고 및 신규 인력 양성을 하기 위해 정책 운용에 뜻을 모았다.

특히 올해 예정되어 있는 ‘2018전기공사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전기공사 엑스포 추진 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하는 데 동의하고 기존의 모자란 부분을 보완하고 전기계 최대 축제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찾기 위한 뜨거운 논의를 이어갔다.

류재선 회장은 “소모적 행사를 축소하고 우리 업계를 위한 정책이 간절하다”며 “전기인들이 모여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신규 인력 양성을 위한 장을 마련하기 위한 콘텐츠 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연수원 건립계획(안) 승인의 건’등을 상정해 업계 백년대계를 위한 신중한 발걸음을 내딛자고 논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