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rain 센터 개소’ 원격·실시간 관리

한국동서발전(사장 직무대행 박희성)은 최근 발전기술개발원에서 박희성 한국동서발전 사장 직무대행, 두산중공업 관계자 등 내·외빈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e-Brain 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e-Brain 센터는 조기경보시스템 활용을 통한 이상 징후 조기 발견, 운전·정비 데이터 분석을 통한 최적화된 운전조건 제시, 정비전략 체계 종합 진단 등 발전설비를 종합 감시·관리하는 콘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동서발전은 두산중공업과 공동 개발한 PreVision(조기경보시스템)에 고도화된 발전운영시스템을 융합하여 동서발전 5개 사업장(당진, 울산,호남, 동해, 일산) 발전설비를 원격으로 관리하게 된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e-Brain 센터는 다양하고 복잡한 발전소 운영 프로세스를 중앙에서 원격으로 실시간 관리함으로써 이상 징후를 조기에 예측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진다”고 말했다.

동서발전은 두산중공업과의 협력을 통해 e-Brain 센터 서비스를 당진화력에 우선적으로 적용하여 디지털 기반의 발전설비 운영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이를 기반으로 e-Brain 센터와 연계한 다양한 On-Off Line 서비스 패키지를(O&M, 기술진단, 성능개선, 운영시스템) 구성해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개도국 대상 신규 비즈니스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