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일상감사 제도 관련
체크리스트·사례 등 모아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하 공단)이 계약업무 관련 청렴하고 깨끗한 공단을 위해 ‘계약감사편람’을 발간했다.

공단 감사실(상임감사 전병주)은 ‘공정한 감사로 공단의 지속성장에 기여하는 경영 파트너’를 비전으로 정하고 ‘지속가능 발전을 지원하는 감사, 기본과 원칙을 바로세우는 감사, 상생을 위한 청렴문화 내재화’를 3대 감사전략으로 설정하 바 있다.

이에 부응해 감사업무를 사전예방적 리스크 관리를 통한 수감부서 중심의 컨설팅 감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유관기관의 감사정보 및 감사사례를 공유하는 등 각 부서와 소통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공단은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개선해 청렴하고 깨끗한 공단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예약감사와 일상감사 제도와 관련된 내용과 체크리스트, 사례 등을 모아 이번에 ‘계약감사편람’을 발간하게 되었다.

내용은 먼저 계약 법령 및 절차 등 계약감사 실무에 대해 정리하고, 다음으로 계약감사 체크리스트를 제시해 계약감사에 꼭 필요한 내용을 알기 쉽게 체계화하고 있다. 이어 자주 발생하는 계약감사 지적사례를 제시해 각 부서의 내부통제시스템 강화를 통한 자체적인 예방감사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한 편람은 공단 본부 각 부서 및 전국 지역사무소 40여곳에 배포하여 업무에 활용토록 하는 한편 계약업무 담당자 교육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전병주 공단 상임감사는 “과거 잘못된 계약 관행을 개선하여 청렴하고 깨끗한 공단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계약감사편람을 발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