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신산업 발굴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전기차 1만대 시대를 맞는 2018년도에 1,070억여원 투입, 전기차 구매 지원, 충전 인프라 확충, 전기차 연관산업 육성, 수요자 중심 전기차 이용문화 추진으로 전기차 선도도시 위상을 확고히 함으로써 ‘탄소없는 섬, 제주’성공적 실현을 통한 청정 제주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첫째, 전기차 구매 지원에 880억여원을 투입-‘18년 제주 전기차 민간보급은 총 3,634대(승용 3,596, 버스 38) 보급을 목표로 추진된다. 고속 전기차와 화물차(0.5톤)의 경우, 환경부의 보조금 단계적 축소 방침에 따라 국비 보조금이 200만원 줄어들어, 대당 1,800만원 이내(추후결정) 지원받을 수 있으며 저속승용차는 대당 828만원, 전기버스는 대당 1억원이 지원되고, 전기이륜차는 차종 규모별로 230만원 ~ 350만원까지 차등 지원될 예정이다.

또한 전기차 구매보조금과 별도로 내연기관 차량 폐차 또는 수출말소 후 전기차 구매시 대당 150만원, 전기화물차 구매시 2백만원을 추가 지원함으로써, 내연차량의 전기차 전환을 유도하여 도내 차량 증가 억제를 통한 교통난을 최소화해 나간다. 한편 전기차 구입에 따른 정부의 조세지원이 확대되어, 개별소비세 감면한도가 2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상향조정 되고 감면기간 역시 2020년까지로 연장됐다.

▲둘째, 충전기 인프라 최적화 및 이용 편의 환경 조성에 116억여원을 투입-전기차 구매자 거주지, 공동주택, 대규모 주차장 등에 완속충전기 2,430기를 추가로 설치하여, 전기차 운행여건 및 충전편의를 제고, 공동주택 주변 주차도로 전봇대를 활용한 중속 충전기를 도 시범구역에 설치하여, 공동주택 충전인프라 부족 문제를 완화해 나간다.

또한 도내 전기차 개방형 충전기 100개소에 개방형 충전기 위치 안내표지판을 설치함으로써, 스마트기기(모바일앱, 내비게이션 등) 사용이 어려운 전기차 이용자의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내 사회복지시설 등에도 급속충전기 70기 설치 및 태양광발전시설을 활용한 전기차 충전소 2개소를 운영함으로써 장애인 및 교통약자 등 사회적 소외계층에 대한 충전 인프라 접근성을 확대해 나간다.

▲셋째 국정과제와 연계한 전기차 연관산업 육성- ‘18년 30억여원 투입을 시작으로 ‘21년까지 909억여원을 투입함으로써, 미래 신산업 발굴을 통해 약 400여개의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전기차 선도도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해 나간다. 전국 최초로 폐배터리를 자원화하는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센터가 2018년 9월 준공될 예정으로 전기차 폐배터리 ESS(에너지저장장치) 실증사업과 더불어 전기차 전 주기 라이프 사이클 기반이 구축될 전망이며 급속히 증가하는 전기차 보급에 맞춰, 전기차 전문기술 교육 및 고위험 폐배터리 취급자 안전교육을 위한 전기차 안전지원센터 설립을 위해 국비 절충을 강화해 나간다.
또한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선도과제인 자율주행차 육성에 발맞추어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차 시범도시 조성을 위한 사회수용성 확보 및 시험 운행구간 선정을 위한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기차 응용기술 개발을 위한 전기차 통합운영지원센터(TOC) 건립 기반을 마련해 나가기 위하여 전기차 충전 및 주행패턴 Big Data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넷째, 수요자 중심의 전기차 이용문화 선도에 12억여원을 투입-전기차 이용자 모임(EVuff) 토론회 제주 개최, 전기차 서포터즈 운영을 통한 전기차 정책의 온‧오프라인 홍보로 민간참여 활성화를 통하여 전기차에 대한 대중적 인식을 제고, 5월경 제5회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 및 제5회 제주 전기차 에코랠리 개최로 제주의 친환경 이미지와 전기차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해 나간다.
또한 전기차 운전자들과 전기차에 관심 있는 도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기차 운행 안전교육을 내년에도 지속 운영(5회 예정)함으로써, 신규 전기차 이용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전기차 선도도시에 걸맞은 안전운행 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충전기 설치와 관리, 전기차 콜센터 운영의 효율화를 위하여 전기차 및 충전기 통합 콜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전기차 이용자들의 민원‧불편사항의 신속한 처리를 통한 만족도 제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민 경제통상일자리국장은 “내년도 반영된 전기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 관련 예산의 세부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전기차 1만대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혜택들이 도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나가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전기차 연관산업 육성으로 전기차 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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