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참가자…주요부서 선발대표 및 간부 직원 구성

전력거래소(이사장 유상희)는 최근 이란 전력계통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이란 전력계통 운영회사(이하 IGMC; Iran Grid Management Company) 대상 전력계통 운영교육’을 나주 본사 교육센터에서 실시했다.

본 교육에 참가한 전력관계자는 총 13명으로 IGMC의 계통운영, 수요예측, 성능감시, 예방정비, 관제센터 등 주요 부서에서 선발된 대표들로서 전력계통 운영 전반을 아우르는 간부 직원들로 구성됐다.

주요 교육과정은 한국의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 운영, 송발전계획, 조류해석, 수요예측, 급전훈련시스템, 계통복구 등으로 전력계통 운영업무에 중점을 두었으며 또한 중앙전력관제센터 견학, 원자력발전소 및 전력시험센터 탐방 등도 포함됐다.

한편 이란은 전력산업 구조개편을 통해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을 총괄하는 IGMC를 2004년 설립하였는데 전력거래소와는 지난 2010년 전력산업 분야의 상호협력 구축을 위해 MOU를 체결하였고, 이번 교육 역시 양국간의 전력산업 협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전력거래소는 금번 사업을 발판삼아 개발국가에 대한 해외진출기반 지원사업의 지속적인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 나아가 전력산업 전반의 우수성을 홍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