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발표, 인허가 절차 마무리 지켜 볼 것

삼척시 환경단체연합회와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 삼척상공회의소는 13일 삼척시청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 정부 석탄화력 원안건설 추진을 환영했다.
단체는 늦은 감은 있지만 삼척의 절박한 현실을 이해하고 다수 시민들의 염원을 저버리지 않은 정부의 결정에 경의를 표하고 향후 정부가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하는 것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특히 단체는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소가 정부의 일관성없는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발전소 건설이 무산될 위기에 놓이자 17차례에 걸쳐 광화문 총궐기 상경투쟁과 청와대 국민청원 활동 등을 펼쳤다.

이를 통해 정부에 삼척시민들이 염원하는 발전소를 기존 국가계획에 따라 원안대로 승인해 줄 것을 촉구했던 삼척시 사회단체들은 최근 언론에 보도된 석탄발전 원안건설 소식을 일제히 반겼다.

이어서 석회먼지가 펄펄나는 폐광부지를 발전부지로 대체해 오염된 하늘도 되살리자는 마음에서 삼척 환경운동연합을 포함한 대부분 단체는 삼척화력발전 건설을 찬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외지 세력인 환경운동단체가 지난 11일 성명서를 통해 인허가 절차 등을 호도하고 여론을 왜곡하는 행위에 대하여는 삼척시민들을 더욱 분노케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는 삼척 상황을 잘 모르는 외지의 환경단체들이 자신의 입장과 다른 상대방을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편향된 시각을 가진 것으로 이들에 대한 강한 불만과 우려감도 나타냈다.

또한 산업부 장관이 최근 발언에서 밝힌 바와 같이 삼척화력발전소 연료전환 문제는 정부가 강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공약을 최대한 지키려 했고 이를 통해 민주주의의 핵심인 법치주의도 지키려 했다고 주장하면서 정부가 포스파워의 연료전환을 희망해 협의를 진행하였지만 그것이 삼척내 LNG 발전소 건설이 불가능한 상황과 삼척지역 민심을 이해하고 포스파워의 의견을 수용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삼척시 사회단체들은 성명서를 발표를 통해 삼척의 문제는 삼척시민이 해결하여야 하고 삼척의 환경문제는 삼척내의 환경운동연합이 제일 먼저 고민하고 해결할 문제로서 외부세력인 환경운동연합에서 삼척의 일부 반대파들을 부추겨서 자신들의 존재성을 과시하려는 구태의연한 일은 중단되길 바란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특히 현재 외부의 환경운동연합단체가 여론조사 기관을 통해 여론조사 형식으로 삼척시민의 뜻을 왜곡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 행위와 관련, 편향된 질문으로 미리 질문자의 의도에 맞추어 답변을 유도하고 이를 언론에 유포하려는 것은 삼척시민을 서로 이간질해 지역사회 분열을 조장하는 아주 나쁜 행위로 도덕적 차원에서 강한 우려감을 표명했다.

이는 합리성에 기반을 둔 민주주의 근간을 파괴하는 파렴치한 행동으로 환경운동연합은 즉시 이런 행태를 중단하고 환경단체로서의 본연의 도덕성을 유지하기를 강력히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성명서 발표자들은 포스파워에게 법적으로는 의무를 이행하였기는 하나 일부 반대주민들도 공감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설명회를 개최하고 계획된 맹방해변 침식방지와 친수시설을 조속히 추진하도록 당부했다. 정부에게도 남아있는 허가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삼척시민들이 일구어낸 값진 성과를 하루빨리 가시화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삼척시민과 사회단체들은 삼척관내 주요 산업의 쇠퇴로 장기간 불황의 늪에 빠져 있는 삼척에 발전소 건설이 되지 않을 경우 지역경제가 더욱 피폐해지는 것이 우려되자 올 봄부터 지금까지 17차례에 걸쳐 서울 광화문과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발전소 원안건설을 촉구하는 결의대회 및 기자회견을 갖은 바 있다.

이와 더불어 9월 6일부터 청와대 홈페이지내 국민청원을 통해서 ‘삼척시민 96.7%가 동의한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소 조기착공 인허가 승인 청원’을 진행해 20,238명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나 짧은 기간에 상당히 높은 참여율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