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자가무선망활용
발전설비 사물인터넷 개발

한국동서발전(사장 직무대행 박희성)은 최근 발전기술개발원(충남 당진 소재)에서 스마트 발전소 구축을 위한 ‘자가무선망 및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이용한 발전설비 감시진단 기술개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한국동서발전은 발전분야에 4차 산업혁명을 접목하기 위하여 추진 중인 ‘스마트 발전소 구축 연구과제’ 중 하나인 ‘발전설비용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한전KDN, 전자부품연구원 및 중소기업인 센불과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이번 연구개발은 동서발전이 가지고 있는 발전운영 분야 노하우와 한전KDN의 전력분야 ICT 기술, 전자부품연구원의 무선에너지 전송 기술 및 센불의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융합한 것으로 무선으로 전원이 공급되는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발전분야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이정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일반 상용 IoT망을 사용하지 않고 동서발전 고유의 재난·안전 통신망 (DMR망)과 LoRa중계장치를 이용한 융합통신망을 구축함으로써 경제적인 통신 인프라(통신비 무료, 초기 구축비용 절감)를 구현할 예정이다.

또한 배전반 및 운탄설비에 자가발전이 가능한 무선센서를 설치하고 실시간으로 발전설비를 감시 진단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인 설비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DMR(Digital Mobile Radio)은 동서발전 재난안전 통신망(재난 및 안전사고 발생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구축한 사내 무전기용 통신망)에 할당된 주파수를 일부 활용하여 사물인터넷 통신망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LoRa(Long Range Wide Area Network)는 저전력, 장거리(약 10Km정도), 다중센서 접속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사물인터넷 통신기술이다.

동서발전은 4차 산업혁명을 발전분야에 접목하기 위해 작년 6월부터 전담조직인 ‘발전기술개발원’을 신설해 ‘EWP 발전 Industry 4.0’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당진화력 9,10호기에 스마트기기와 실시간 성능관리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스마트발전소를 구축에 총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8월 31일에는 ‘2017년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착수회의에 참석한 한국동서발전 관계자는 “발전분야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적극 개발하여 에너지전환, 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며 “더불어,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동반성장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