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사물개발, 제작 간소화 지원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들에게 기여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무선 서브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모든 구성요소를 통합하고 즉시 사용 가능한 블루투스 저에너지 모듈인 SPBTLE-1S를 출시했다.

ST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SoC(System-on-Chip) BlueNRG-1와 발룬(Balun), 고주파수 오실레이터, 칩 안테나 등을 통합한 제품으로, 제품 개발자들이 커넥티드 스마트 사물의 개발 및 시제품 제작을 간소화하도록 돕는다.

이 모듈은 하드웨어 설계 및 RF 회로 레이아웃 작업에서의 문제들에 부딪히지 않고 빗겨가는 데도 도움이 된다. SPBTLE-1S는 BQE -인증과 함께 북미 및 유럽 시장을 위해 최종 제품의 승인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FCC, IC, CE-RED(Radio Equipment Directive)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ST의 블루투스 4.2 인증 BLE 프로토콜 스택이 제공되며 함께 지원되는 SDK는 다양한 블루투스 프로파일 및 샘플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포함하고 있다.

SPBTLE-1S 모듈은 공간 효율적인 11.5mm x 13.5mm의 외장 크기와 1.7V~3.6V의 넓은 공급전압 범위를 제공하면서, 기본 버튼식 셀이나 충전식 리튬이온 배터리와 같이 다양한 유형의 소스로부터 전원이 공급되는 배터리 기반의 소형 사물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5dBm의 높은 RF 출력 파워와 우수한 수신 감도는 통신 범위 및 신뢰성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SPBTLE-1S의 핵심인 SoC BlueNRG-1은 저전력 ARM® Cortex®-M0 코어와 160KB 플래시 및 데이터 보존용 24KB RAM, 보안 보조 프로세서로 구성되며 완벽한 BLE 물리층(PHY), 링크층, 네트워크/애플리케이션 처리 엔진을 구현한다.

또한 이 SoC는 최적의 에너지 효율을 위해 SPBTLE-1S 모듈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DC/DC 컨버터를 사용해 스마트 전력 관리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UART와 2개의 I²C 포트, SPI 포트, 단일-와이어 디버그, 14개의 GPIO 등의 광범위한 인터페이스는 물론 2개의 다기능 타이머, 10 비트 ADC, 워치독 타이머, 실시간 클럭, DMA 컨트롤러를 비롯해 음성-제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이상적인 PDM 스트림 프로세서 인터페이스 등의 주변장치를 활용할 수 있다. SPBTLE-1S 모듈은 현재 양산 및 공급 중이며, 가격은 1,000개 구매 시 6.65 달러에 제공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