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원전 수명연장 금지 등 단계적 원전 감축 추진
2030년 신재생에너지 전력생산 비중 20% 플랜제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가 노후 석탄발전 7기를 조기 폐지하는 등 오염물질 배출량을 2030년까지 지금의 50% 수준으로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29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핵심정책토의’에서 이 같이 밝히며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은 중단하고 이미 건설 중인 석탄발전소는 LNG 발전소로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에너지 부문에서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에너지’로 전환(기존의 수급 안정·저렴한 에너지 공급 중심의 에너지정책 방향을 국민안전·쾌적한 환경 위주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꿈)으로 단계적 원전 감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노후원전 수명연장을 금지, 신규원전 건설을 백지화할 방침이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항인 ‘2030년 신재생에너지 전력 생산 비중 20%’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플랜도 제시했다. ▲분야 : 폐기물 → 태양광·풍력 ▲주체 : 외부사업자 → 지자체+주민 참여 ▲방식 : 사업자 개별적 입지 → 계획입지 병행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꿔나가기로 했다.

그밖에 산업부는 미래에너지 전환을 양질의 일자리로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 보급(4만6천명) ▲원전해체산업(3천500명) ▲에너지신산업(2만8천명) 등 미래에너지 산업 육성 기회로 활용하며 2022년까지 이 분야에서 7만7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하반기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발족하는 등 핵심기술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