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 기대 24개 우수 신기술 인증
인력지원사업 가산점 부여 조세 감면 등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정동희)은 24일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신기술 인증기업 대표 및 임직원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4개 신기술에 대한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신기술인증(NET) 제도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기술 또는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개량한 우수한 기술을 신기술로 인증하는 것으로 신기술인증을 획득하게 되면 정부 기술개발사업 및 인력지원사업 신청시 가점 부여, 조세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인증 신기술을 제품에 적용하여 상용화할 경우 국가 및 공공기관 우선구매, 수의계약 등 판로확보를 위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날 인증 수여된 24개 신기술(인증율 20.5%)은 지난 4월에 신청 접수된 117개의 기술을 대상으로 3단계*의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선정됐다.

인증을 받은 신기술 중에는 ▲가변 전압제어 기반의 자동역률보상 제어장치 기술 등 획기적인 에너지절약형 기술 ▲반사 굴절미러 방식의 고글타입 망원경 제조 기술 등 수입대체를 통한 일자리창출형 기술 ▲VR-HMD에 적용 가능한 저전력, 저지연, 무선통신 기술 등 정보기술(IT)융합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 신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경량 저원가 자동차 샤시부품 제조기술’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이 상호 역할분담을 통해 기술을 공동개발하고 인증을 획득한 협업 상생형 신기술도 5개로, 전체의 21%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6. 3월 기준으로 인증유효기간 내의 274개 기업을 조사한 결과 47%의 기업이 기술의 상용화를 완료했고 28%는 신기술 적용제품으로 확인을 받았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 수의계약 및 우선구매 계약금액은 약480억원, 계약건수는 534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금번에 인증받은 신기술도 신속한 상용화를 통한 매출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정동희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신기술인증(NET)은 새정부 경제정책방향 중 하나인 혁신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좋은 사례”라며 “정부는 신기술 적용제품의 상용화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여 기업의 매출증대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해외 수출확대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업계 의견수렴을 통해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