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6호기 중단, 공론화 통해 결정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서 밝혀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탈원전 정책은 급격하지 않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기념해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며 “빠르게 추진되는 유럽의 탈원전과 달리 현재 가동되고 있는 원전 설계수명이 만료되는데로 하나씩 문을 닫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현재 건설 중인 원전은 설계 수명이 60년이다. 탈원전에 이르기까지 6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서서히 원전을 줄여나 갈 것”이라며 “이 기간 동안 LNG나 신재생에너지 등 대체에너지원을 마련하는 것은 조금도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때문에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전기요금의 대폭 상승을 불러일으키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현 정부 기간 동안 3개 원전이 추가로 가동되게 되며 줄어드는 원전은 가동을 멈춘 고리원전 1호기와 앞으로 가동이 중단될 월성 1호기 정도”라며 “우리나라는 2030년에도 원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20%가 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원전의 비중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어서 신고리 5, 6호기 중단에 대해서는 “당초 공약은 건설 백지화였지만 작년 6월 건설 승인 이후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돼 처음처럼 백지화를 밀어 붙이지 않고 공사를 중단시킬지 혹은 계속할 것인지 공론조사를 통해 사회적 합의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공론조사에서 합리적인 의견을 얻어낸다면 유사한 많은 갈등 사안에 대해서도 해결해나가는 중요한 모델로 삼을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