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검사, 연구원 주변 안전 신뢰확보 위해
인근 2개 지점 현장서 임의 지정, 분석실시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이 9일 지역 주민들과 함께 연구원 주변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다. 연구원은 주민들이 주변 방사선 영향을 직접 조사하여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불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동 환경영향평가를 준비했다.

이번 검사는 연구원 주변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원자력 시설 안전을 위한 주변 주민협의회(위원장 이주우)’ 주관으로 진행된다. 주민협의회가 연구원 인근 2개 지점을 현장에서 임의로 지정, 각 지점마다 하천수, 표층토양, 2m 깊이 심층토양 샘플을 채취하고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 검사를 위탁하여 요오드, 세슘을 분석한다.

지난 7월 18일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원자력연구원 주변을 검사한 결과 요오드는 검출되지 않았고 표층토양에서 세슘만 전국 평균치 이하로 검출되어 안전성에 문제없음이 확인된 바 있다.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 조사 결과 연구원 주변 세슘 농도는 9.66Bq/kg-dry이하였으며 2011∼2015년 전국 평균 세슘 농도는 29.7Bq/kg-dry 이하(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조사결과)였다.

연구원은 2013년 6월 주민협의회와 협약을 체결하고 원자력시설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고 있으며 지난 4월 27일 임시회의를 개최하여 연구원 안전대책을 설명하고 지역주민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나겠음을 다짐했다.

주민협의회는 원자력연구원과 지역 주민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협의체로 2007년 9월 발족한 이후 분기별 정기회의와 필요시 임시회의를 개최해 원자력 시설의 안전성 강화와 지역발전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