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발전플랜트 종합서비스 제공 ‘비전2025’ 선포
정비시장 경쟁체제 확대 등에 맞설 강한 기업문화 조성

R&D Complex 국내 발전정비· 해외 기술인력 육성 메카
올 위기·기회 공존…성장동력 사업화·지속가능경영 공고화


한전KPS는 올해 초 ‘세계 최고의 발전플랜트 Total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조적 선도기업’라는 ‘VISION 2025’를 새롭게 수립했다.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목표로는 오는 2025년까지 매출액 3조원, 1인당 매출액 4억5000만원, 신성장사업 매출 비중 38% 이상을 실현한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이를 위해 한전KPS는 기존시장 수성 전략, Business Model 확장 전략, 장기 성장사업 확보 전략 등 3대 전략방향과 12대 전략과제, 36개 세부 전략과제를 설정했다.
한전KPS는 지난 30여 년 동안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인재육성을 통해 국민생활의 편익증진에 기여하는 한편,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세계 일류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이처럼 한전KPS가 ‘VISION 2025’를 나침반 삼아 임직원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자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기 위한 최일선에 최외근 사장이 있다.
2010년 한전KPS 경영관리본부장 취임부터 현재까지 지난 6년간 한전KPS를 이끌어온 최외근 사장을 만나봤다.

◆ 한전KPS 사장으로 경영방침이 있다면.
= 저는 한전KPS의 경영방침으로 ‘새바람! 희망찬 내일’이라고 설정하고 ‘기본업무 충실’, ‘직원행복 증진’, ‘글로벌 일류지향’, ‘지속성장 실현’ 등 4대 중점 추진사항을 직원들에게 제시했습니다.
우선 ‘기본업무 충실’을 위해 한전KPS 고유의 업무인 발전설비의 무결점 정비서비스 제공에 충실하고 기본과 원칙에 입각한 업무처리 시스템 구축 및 자율적 윤리경영 실천문화 조성, 그리고 경영투명성 제고 등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행복 증진’을 위해 행복한 직장 구현을 위한 체계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능력과 성과에 입각한 합리적 보상체계 마련과 제한된 자원의 최적 활용을 위한 복지제도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일류지향’을 위해서는 선진기업 벤치마킹을 통한 경영관리능력 고도화와 신성장동력사업 확충을 위한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 그리고 신규 및 해외사업 내실화를 위한 관리능력을 배양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속성장 실현’을 위해 중소기업 자립 지원과 신규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기존사업의 공고화 추진방안 설정과 사업기반 구축, 그리고 지속적 신규사업 발굴 및 내실화로 경영체질을 개선시키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습니다.

◆ 2010년 경영관리본부장부터 현재까지 지난 6년간 이뤄온 성과가 있다면.
= 우선 신산업경영원이 주최하는 ‘한국재무경영대상 시상식’에서 2년 연속 ‘공기업 재무구조대상’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은 바 있습니다. 한전KPS는 그동안 건전한 기업활동을 통해 국가경제와 사회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특히 신산업경영원(NIMA) 고유의 재무경영 분석 모델에 의한 안정성·수익성·활동성 등 정량적 성과지표와 기업의 경영이념·경영능력·사회공헌 등의 심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한전KPS가 한국재무경영대상 시상에서 처음으로 제정된 ‘공기업 재무구조대상’을 수상한 것은 심사 대상 공기업 중 재무구조가 가장 우수한 기업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으로 한전KPS 재무구조의 건전성을 확인한 매우 뜻 깊은 성과라 생각합니다.
또한 한전KPS는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지속가능경영 평가 및 투자 글로벌 표준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의 ‘상용서비스 및 공급업(Commercial Services & Supplies)’ 부문에서 DJSI Korea지수에 7년 연속으로 편입되는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특히 ‘상용서비스 및 공급업’ 부문의 최고점을 획득함으로써 다른 World, Asia-Pacific 편입 기업들을 제치고 3년 연속 ‘인더스트리 리더(Industry Leader)’로 선정된 것으로, 명실상부한 동일업종 내 지속가능경영 최고 기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품질경영에 있어서도 공기업 최초로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17년 연속 선정의 영광을 안은 바 있습니다. 국내 유수의 민간기업들과 함께 공기업으로서 17년 동안이나 우수기업의 영예를 차지한 것은 우리나라 품질 역사상 보기 드문 성과로, 국가 품질경쟁력 시스템을 한전KPS의 품질시스템으로 해석하고 민간기업의 경영기법을 정착시키는 등 산업현장의 벤치마킹 회사로서 역할과 함께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한전KPS의 서비스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지난 2007년 유가증권시장에서 첫 거래를 시작한 저희회사는 상장 당시 5985억원이었던 시가총액이 지난해 말 569%가 상승한 4조50억원을 기록하는 등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았으며, 탄탄한 재무구조와 지속성장의 기대감을 얻으며 코스피 100 지수에 편입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사업성과 측면에서는 발전정비시장의 민간개방 확대라는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완벽한 책임정비와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제공을 통해 선도기업으로서의 지위를 확고히하고 있으며, 특히 기존의 해외발전소 O&M 사업에 머물던 해외사업 영역을 발전소 시운전 분야 및 성능복구 개선공사 분야로 확대시켜 지난 2월에는 아프리카 보츠와나 화력발전소 성능복구개선공사와 모로코 사피 화력발전소 시운전공사 등 2건의 해외 신규사업 수주라는 값진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한전KPS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최고의 정비능력 수준과 글로벌 기술경쟁력을 확보해 세계 최고의 발전플랜트 Total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조적 선도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 최근 선포한 기업문화의 혁신을 위해 새로운 기업문화 비전은.
= 한전KPS는 지난 4일 사창립 제32주년 기념식에서 새로운 기업문화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선포한 새로운 기업문화 비전은 ‘도전을 지향하고 성과가 인정되는 한전KPS’입니다.
또한 ‘혁신으로 행동하고 도전으로 성장하자!’는 슬로건을 내걸고 △변화하는 한전KPS(변화기반 조성) △화합하는 한전KPS(조직융합 강화) △도전하는 한전KPS(도전적 리더십 향상) △성장하는 한전KPS(성과기반 조직운영)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세부 실행계획도 마련키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한전KPS는 국제적인 저성장 기조와 발전정비시장 경쟁체제 확대 등 대내외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맞설 수 있는 강한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 한전KPS의 UAE 원전사업 등 해외 원전사업 현황은.
한전KPS는 1978년 고리원전 1호기가 준공된 직후 원자력 분야의 정비 보수업무를 최초로 수행한 이래 원자력 발전설비 정비경험 축적과 지속적인 정비기술 향상, 그리고 기술개발 투자를 통해 국내 원자력 발전정비 산업을 선도해 왔습니다.
또한 한전KPS는 원자력 고품질 정비기술을 토대로 1992년 중국 광동원전에 대한 기술자문 및 정비사업 수주를 통해 해외 원전에 대한 정비기술을 수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특히 지난 2009년 UAE원전 수주를 위해 한전 컨소시업의 일원으로 참가한 한전KPS는 2013년 UAE원전 4개호기의 시운전 정비사업을 수주했으며, 2020년 4호기 준공까지 단계적으로 시운전 정비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가동원전 정비사업의 경우 소규모 원전 운영국을 중심으로 전략적 대상국을 선정해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에는 브라질 앙그라 원전 1호기의 핵연료 재장전 및 원자로 검사용역을 수주해 내년까지 수행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한전KPS는 UAE 원전 사업요원 훈련 및 직무자격 체계 개선, UAE 원전 정비사업 전략물자 통제 체계 수립 등을 시행해 UAE 원전 정비사업 안정화에 만전을 다할 것입니다.

◆ 한전KPS가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이전을 성공리에 마치고 최근 R&D Complex를 착공했는데.
= 한전KPS는 2014년 12월 광주·전남혁신도시로 본사를 이전해 업무를 개시함으로써 공식적인 나주시대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본사 지방 이전을 제2의 도약을 위한 계기로 삼아 혁신도시와 함께 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11월 나주시 다도면 판촌리에 한전KPS R&D Complex 건립을 위한 건설공사를 시작했습니다.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지어지는 한전KPS R&D Complex는 교육·연구·실습 시설을 갖추고 국내 발전시설 정비 교육, 해외진출 기술인력 양성 등 한전KPS 인재육성의 메카로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특히 한전KPS R&D Complex는 기존의 인재개발원과 원자력연수원의 업무를 통합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교육과 연구활동의 유기적인 연계와 그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거두게 될 것이며, 향후 UAE 원전 수출 인력양성을 비롯한 국책사업 수행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올해 한전KPS의 사업계획은.
=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한 해가 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한전KPS는 △품질기반 정비시스템 운영 △성장동력 사업화 추진 △미래성장 기반 확보 △지속가능경영체제 공고화 등 4대 경영목표를 설정했습니다.
‘품질기반 정비시스템 운영’을 위해 고장정지 제로화 및 계획예방정비공사 공기준수를 통한 무결점정비를 실현하고 축적된 정비수행경험 및 노하우를 기반으로 서비스 프로세스 체계를 정립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성장동력 사업화 추진’을 위해 정비기술 국산화 경험을 기반으로 신규 해외사업 모델 개발에 힘쓰며 국가별 사업개발 전략을 수립해 해외사업을 내실화하는 데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UAE 시운전 사업의 성공적 수행 및 장기정비사업 기반 구축을 통해 UAE원전 사업의 안정화를 도모해 나갈 것입니다.
‘미래성장 기반 확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적정수중의 R&D투자를 통한 핵심정비기술 확보와 연구성과의 사업화로 기술우위를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ROMM, Retrofit 등 해외 신규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원전해체 사업 시장 신규진입을 위한 다각적인 사업기반 확보를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및 나눔경영 실천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이행토록 할 것이며 기업문화 및 일하는 방식의 개선 등으로 조직에 활력을 제고하고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공고히 해 나갈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한전KPS의 CEO로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한전KPS는 창사 이래 30여 년간 불모지와 같았던 발전설비 정비분야에서 숱한 고난을 이겨내고 오늘날 세계적 수준의 정비기술을 토대로 발전정비산업의 명가로서, 1조원 이상의 매출을 이어가고 있는 상장사로서,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지속가능기업으로서 성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한전KPS를 이끌어가는 CEO로서 조직 구성원 모두의 열정과 의지를 모아 우리를 둘러싼 혹독한 환경에 굴하지 않고 50년, 100년을 내다보고 한발 한발 전진해 한전KPS의 희망찬 내일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