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설비로 높은 신뢰 확보할 것”

홍성 산단에 변압기·HV GIS 공장 신축
CTO 산하 연구개발 7개팀서 품질 제고


◆ 국내외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은.
= 전력사업의 경우 경기하락에 따른 영향을 침체의 전반보다는 중·후반에 더 많이 받는 실정이며, 그 영향은 전력산업전반에 걸쳐 매우 큽니다.
국내 대부분의 전력산업계는 국내시장 침체의 돌파구를 해외에서 만회하고자 하나, 이 역시 중동국가의 유가하락으로 인한 투자축소 및 취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또한 유로화 하락으로 인한 동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한 저비용국가의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한 시장확대, 인도 및 중국업체의 자국내 시장 포화에 의한 해외진출 등의 영향으로 시장경쟁력악화의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일진전기가 추구하는 생존전략은 말 그대로 극한적 가격경쟁력 확보 속에서도 품질을 기반으로 한 주고객을 유지하고, 그동안 소홀히 했던 북아프리카 등 신흥 소요국을 중심으로 한 시장 확대 등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초고압 변압기 및 GIS 등에 대한 개발 역사와 연구개발·생산 규모 등은.
= 일진전기는 1938년부터 도시바 기술로 설립된 이천전기를 1998년에 인수하며 변압기 생산 규모를 확대했고, 2000년대 초반 GIS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이로써 송변전분야에서 반드시 묶음으로 사용되는 GIS와 변압기라는 두 제품군을 함께 생산해 기술개발 및 시장 확대의 시너지를 극대화했고, 자체 기술력의 향상과 해외 선진 기술을 보유한 업체와 교류를 통해 신뢰성 높고 안정성이 확보된 제품을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변압기는 765㎸급 1000MVA 이상 설계능력을 확보했으며 GIS는 선진업체를 위협할 새로운 방식의 기술을 적용한 제품군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또한 기존 화성공장과 인천공장에 분산된 제조시설을 2013년 조성된 홍성산업단지로 단계적으로 이전해 한단계 성장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중전기업계에서 50년을 이어온 끈기와 집념으로 일진전기는 계속 전진할 것입니다.

◆ 변압기, GIS에 대한 제품의 특징 및 국내 납품 실적은.
= 당사의 변압기, GIS는 높은 신뢰성 및 내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 제품은 최근 컴팩트(compact) 및 친환경, 고효율 등의 최근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최신의 제품입니다. 당사 한전, 발전사 등 공공 부문 및 포스코, S-OIL, LS화학 등 철강·정유·화학 업체 등 주요 기업,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림산업 등 국내 대형 건설사 납품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제품의 품질을 제고시키기 위한 노력과 관리, 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 및 활동 등은.
= 일진전기는 2012년도 기존을 개발 업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한 CTO을 신설하고, CTO 산하에 연구 개발 7개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변압기·GIS 개발은 4개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전기 연구원과 공동과제로 245㎸ SF6가스 저감 친환경 GIS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해외 수출 등 활발한 해외 활약상(실적) 등은.
= 일진전기는 북미,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40여 개국에 수출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에 345㎸급 변압기 수출이 활발하고 이뤄지고 있습니다. 중동 지역에 납품한 GIS가 성공적으로 가압되어 고객에게 인도되는 등 해외 고객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올 하반기 이후 향후 계획(투자, 기술개발)은.
= 일진전기는 최근에 조성한 홍성 산업단지에 변압기 및 HV GIS 공장을 신축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해외 물량 증가에 대비하고 최신 설비를 갖춘 새로운 공장 확보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높은 신뢰를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