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구 內 송전선로 지중 설비 경제적·안정적 종합 감시·제어

한전에 전력구 지중 송전선로 운영시스템 등 공급
감시·제어 무인화 통해 순시·유지보수 비용 절감

▲ 전력구 지중 송전선로 운영시스템 화면 구성
세원시스텍(주)은 전기·정보통신·소방 전문 기업이다. 1997년 세원정보통신으로 시작, 지난 2009년 현 상호인 세원시스텍으로 상호를 변경한 바 있다.

세원시스텍의 주력 분야는 유·무선 통신시스템 및 지하 전력구·송전철탑선로 감시시스템 설계·공사, 광케이블 접속·포설공사, 전기·소방시설공사, 분포온도측정장치 시공, 제어반 장비 제작·판매, 광·제어케이블 등 감시시스템 자재 판매 등으로,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

특히, 세원시스텍은 한전에 154kV 전력구 감시시스템, 345kV 지중 송전선로 운영시스템, 분포온도측정시스템 등을 공급하며 한전이 안정적인 송전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세원시스텍의 ‘전력구 지중 송전선로 운영시스템’은 전력구 내의 지중 전력설비 및 부대설비를 경제적이고 안전하게 종합 감시 제어할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전력구 내의 상태 감시 및 원격 제어를 통한 지중 송전설비 운영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지하 전력구를 감시하고 각종 부대설비를 제어함으로써 전력구내 감시·제어의 무인화를 실현해 지중선로 순시 및 유지보수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러한 전력구 지중 송전선로 운영시스템은 운영시스템, 보안 관리, 운전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운영시스템 기능에서는 정보 관리, 출입자 관리 및 작업 내역 관리, 각종 제어반 및 설비 운전 정보 관리, 설비 제원 및 이력 관리 등의 세부 기능을 제공한다.

이어 보안 관리 기능에서는 무단 출입자 감시 및 출입문 원격 제어, 환기구 출입자 화상 및 음성통화 등을, 운전 관리 기능에서는 전력구 내 화재 감지(발화점 확인), 수위 감시 및 배수펌프 연동 제어, 환기팬감시 및 환기팬 연동 제어, 분포온도 측정, 송전용량 계산, 기타 설비 감시 및 제어 등의 세부 기능을 담당한다.

이러한 전력구 지중 송전선로 운영시스템을 설치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한다. 세원시스텍 측은 운영시스템 설치를 통해 전력구 내 설비의 이상 유무를 종합 감시, 제어함으로써 설비의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력구 내 상황의 실시간 감시로 유사시 신속한 조치 및 대응도 가능하며, 현재 상황을 상시 데이터화함으로써 고장 등 설비 이력 관리가 용이하다는 설명이다.

이뿐만 아니라 관리부서에서 전력구 순시 및 점검 등 운영상태 확인 점검(시스템 운영일지), 분포온도측정시스템으로 실시간 송전용량 예측, 전력구 화재 및 이상 과열 현상 조기 검출 등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원시스텍은 지하 전력구 구간의 영상 감시, 송전 선로의 열화상 감시 및 부분방전(PD, Partial Discharge) 진단 시스템을 접목시켜 보다 향상된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자체 연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 전력구 지중 송전선로 운영시스템 구성도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