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硏·SG사업단,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융합 컨퍼런스’ 개최

▲ 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스마트그리드사업단은 지난 20일 코엑스에서 ‘2013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융합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국내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20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은 코엑스에서 ‘2013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융합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관련 분야 산·학·연 전문가 및 일반인을 초청,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신재생에너지와 중대형 에너지저장 기술 간 융합을 통한 성공적인 사업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약 200여명이 참석해 행사장을 가득 채우는 등 높은 관심 속에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녹색기술 관련 정책동향 및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사례(녹색기술센터 성창모 소장) △녹색기술 정보 유망·융합 동향(과학기술정보연구원 권영일 박사) △스마트그리드 정책 및 시장 전망(스마트그리드사업단 손종천 팀장) △ESS 신재생에너지 융합 동향(SNE리서치 김광주 사장) △ESS와 신재생에너지 및 스마트그리드 간 융합 연구 동향(서울대 문승일 교수) △전기차 인프라 구축 및 사업화 사례(SK이노베이션 최진영 부장) △풍력에너지 수용성 향상 방안(전북대 강용철 교수) 등에 대한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

“SG 확산사업 예비지역은 26곳”
SG사업단 손종천 팀장

스마트그리드사업단 손종천 팀장은 이날 ‘스마트그리드 정책 및 시장 전망’에 대한 발표를 통해 스마트그리드 사업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개선 사항을 주문했다.

특히, 손 팀장은 현행 주택용 누진제 및 단일요금제 환경 하에서는 지능형 가전 등 스마트그리드 제품 개발 및 서비스 활성화 유인이 부족하다며, 실시간요금제 도입 전에 주택용에 계절별·시간대별로 차별화된 요금제를 마련하고 현 누진제 단계를 완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손 팀장은 산업용 전기요금의 단계적 현실화 방안을 제시하고, 민간업체로 하여금 스마트그리드를 도입해 산업체의 에너지효율을 통해 비용을 절약하도록 시장을 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과 관련해 손 팀장은 현재 8개 컨소시엄을 예비사업자로 선정한 상태로, 내년 예비타당성 분석을 통해 사업자를 확정한 후 2015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손 팀장은 예비타당성 분석을 통해 경제성분석, 정부정책적 타당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손 팀장이 이날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확산사업 예비사업지역은 총 26개 지역(해외 2곳 제외)으로 서울시, 강릉시, 대구시, 부산시, 울산시, 광주시, 목포시, 군산시, 전주시, 대전시, 세종시, 전주시, 제주도 등 전국에 걸쳐 있다.

========================================================

“ESS 신재생에너지로 인정해야”
서울대 문승일 교수

서울대 문승일 교수는 ‘ESS와 신재생에너지, 그리그 스마트그리드 융합연구 동향’이란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무엇보다 문 교수는 이날 스마트그리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향을 제시했는데, 먼저, 지금까지 설비건설과 공급확대 위주의 정책에서 ICT를 이용해 기존설비를 최대한 활용해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면서도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에너지 소비 증가를 억제하고 에너지 이용효율을 높이는 정책을 펴야 한다는 것.

이에 문 교수는 스마트그리드의 효율적인 구축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방안을 마련하고, 각 부처에서 이러한 정책을 구현하기 위한 실행 방안을 만들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 교수는 ESS를 발전기로 인정하도록, 또 수요관리사업자를 전기사업자로 인정하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를 에너지특구로 지정하고 소매전력시장을 개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문 교수는 전력거래제도 시스템의 선진화 방안, 수요관리 강화를 위한 전기요금체계 마련, AMI 보급을 위한 운영 설비간 통신규약 및 정보보호 관련 제도 확립 등을 주문했다.

투자재원 마련과 관련해 문 교수는 한전 등 전력공기업 투자 중 일정부분을 스마트그리드 구축에 투자하도록 명시하고, 이를 공기업경영평가에서 반영하도록 해야 하다고 지적했다.

또 수요관리 보조금을 스마트미터, ESS 보급에 활용토록 해야 하며, ESS를 신재생에너지로 인정하고 발전회사에서 RPS의 일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