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SKT·현대중공업 등 8개 컨소시엄 모두 선정
동시 혹은 단계적 추진 등 구체적 사항은 지켜봐야
창조경제를 위한 최적의 아이템…조속한 성과 기대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예비사업자 선정 결과, 최상의 결론이 도출됐다. 정부가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이하 ‘확산사업’)에 도전장을 던진 8개 컨소시엄에 대한 예비사업자 선정을 위한 현장실사를 벌인 결과 8개 컨소시엄 모두를 예비사업자로 선정키로 한 것.

최근 정부 및 스마트그리드사업단 관계자에 따르면 한전, KT, SKT, LS-LG, 현대중공업, 포스코ICT, 현대오토에버, 짐코 등 8개 컨소시엄에 대한 현장실사를 벌이는 과정에서 각 컨소시엄 간에 차별성이 분명했고, 또한, 계획 추진에 대한 준비성도 철저해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거쳐 모두를 예비사업자로 선정키로 했다.

당초 정부는 8개 컨소시엄 중 3~4개 정도만 예비사업자로 선정해 2015년부터 확산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당초 계획과 달리 정부가 최상의 결론을 도출해 줌에 따라 관련 업계는 반색하는 분위가 역력하다.

사실 해당 기업들의 경우 이번 확산사업에서 예비사업자로 선정되지 않을 경우 스마트그리드 사업 추진 자체에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입장이었다.

일부 기업에서는 아예 사업 자체를 철수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확산사업 예비사업자 선정 결과가 오히려 스마트그리드 활성화에 장애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많았다.

하지만 이번 정부의 결정으로 국내 스마트그리드 정책은 그야말로 탄력을 받게 됐다. 특히, 기획재정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이번 확산사업 추진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예산 확보 문제에 있어서도 상당 부분 긍정적인 답변을 끌어낸 것으로 알려져 더욱 그렇다.

기재부의 경우 스마트그리드가 현 정부의 창조경제를 위한 최적의 아이템이며, 사업성이 분명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여기에 예산 확보 역시 상당히 긍정적인 입장을 전달받았다는 것.

물론 각 컨소시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며 일정 부분 조정될 가능성도 있지만 각 컨소시엄들이 제출한 예산안이 대부분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8개 컨소시엄의 경우 모두 2015년에 동시에 확산사업을 진행하게 될지, 아니면 단계적으로 실시하게 될지는 향후 진행될 예비타당성 조사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에너지총회에서 스마트그리드, 전기자동차 등을 직접 언급하며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한 부분도 정부가 이처럼 과감하게 결정을 내리는데 상당히 큰 힘을 실어줬을 것이란 지적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