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조속한 마무리와 주주·종업원 위해 자진 결정
재무구조개선 방안으로 채권단 출자전환·회사분할 검토

대한전선의 오너인 설윤석 사장이 원활한 구조조정 진행을 위해 경영권을 포기하고 사장직에서도 물러나기로 결정했다.

대한전선은 최근 구조조정의 막바지 단계에 이르러 채권단과 재무구조개선안에 대해 협의해 왔다. 그러나 채권단과 협의과정에서 자신의 경영권이 회사 정상화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판단, 회사를 살리고 주주와 종업원을 위해 과감하게 스스로 경영권 포기를 결심했다.

오너인 설 사장이 경영권을 포기하고 자진해서 물러나지만 회사는 현행 전문경영인에 의해 그대로 운영된다.

설 사장은 지난 2004년 선친인 설원량 회장의 급작스런 사망 이후 전문경영인 시절에 이뤄진 무분별한 투자 및 경기침체에 따른 대한전선의 자산부실화를 극복하고자, 대한전선의 구조조정의 최전방에 나서서 고군분투 해 왔다.

하지만 지속된 경기침체에 따른 영업이익 축소 및 구조조정 대상인 비영업용 자산을 매각할수록 손실 규모가 커짐에 따라 경영상의 모든 책임을 지고 일선에서 물러나기로 결정했다.

설 사장은 이와 관련 “선대부터 50여 년간 일궈 온 회사를 포기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며 “제가 떠나더라도 임직원 여러분께서는 마음을 다잡고 지금까지 보여준 역량과 능력을 다시 한 번 발휘해 줄 것”을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채권단의 결정에 의해 경영진이 교체된 경우는 있어도 오너가 스스로 경영권을 포기하고 물러나는 것은 매우 드물다.

회사 관계자는 “대한전선은 차입금이 현저히 줄고 잇따른 대형수주를 하는 등 구조조정의 막바지 단계에 와 있다”며 “설 사장의 경영권 포기 결단으로 인해 회사는 채권단의 주도로 더욱 빨리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고 조기에 정상화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그동안 추진해 온 정상화 노력들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어 이번 설 사장의 경영권 포기로 달라질 것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채권단이 출자전환 및 회사분할을 검토 중인 것으로 언론이 보도한데 대해 대한전선 측은 “현재 재무구조개선 방안으로 채권단 출자전환 및 회사분할을 검토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공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